[엘림에듀와 함께하는 ET 논술 ]현대인의 시간 강박

ET논술

 (가) 최근 어느 취업전문 사이트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직장인 두명 중 한명은 ‘항상 시간이 부족하고 뭐든지 빨리 해야 안심이 된다.’는 이른바 ‘속도 중독증’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원인으로는 27%가 ‘과도한 업무량’을 꼽았다. ‘과다한 경쟁’(22.6%), ‘급한 성격’(21.3%) 등도 있었다. 이렇게 지나치게 일에 매달려 일 외의 것에서는 즐거움을 찾지 못하고 자신이 가진 모든 시간과 힘을 일에 집중하는 사람이 있다. 휴일에도 출근해 일을 챙겨야 직성이 풀리며, 업무를 향한 강박관념으로 스트레스가 쌓이게 돼 기력을 상실하고 탈진상태에 빠지기도 한다. 정신과에서는 이를 ‘일 중독증(workaholics)’이라고 한다.

 과거 부정적인 면만 강조됐던 ‘빨리빨리’ 성향은 지금은 우리 경제 발전에 큰 몫을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인터넷 속도는 물론이고 30분이면 치킨·피자에 각종 국·반찬이 배달된다. 오천년 ‘배달민족’으로서의 승리인 것일까.

 우리말에 ‘뱁새가 황새 따라가려다 가랑이 찢어진다’는 말이 있다. 똑똑한 뱁새는 황새가 한 걸음 걸을 때 두세 걸음 더 걸어 따라잡을 수 있고 토끼가 낮잠 자며 쉴 때 거북이는 부지런히 달려서 토끼를 이길 수 있었다. 한국인의 ‘빨리빨리’도 그런 깨달음에서 나온 것인지도 모른다. 사실 영어문화권 사람도 목적지를 향해 빨리빨리 서두르기는 마찬가지였다고 한다. ‘서두름’ ‘속도’를 뜻하는 영어 ‘스피드(speed)’의 어원은 ‘성공’ ‘번영’을 의미하는 고대 고지 게르만어 ‘스푸오트(spuot)’에서 비롯됐고 그 뿌리는 ‘희망’을 뜻하는 라틴어 ‘스페스(spes)’와도 닿아 있다는 것이다.

 살기 어려움을 놓고 응답자의 77%가 ‘스트레스가 심하기 때문’이라고 답변했다고 한다. 속도를 요구하는 시대에 충실하다 보니 그렇게 됐다고 느끼면서도 한국인의 ‘빨리빨리’는 여전히 황새 따라잡으려다 가랑이 찢어지고 거북이 하나 따라잡지 못해 안달복달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는 것 같아 답답하기만 하다.(중략)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흘러간다. 그러나 나이에 따라서 시간의 속도는 다르게도 느껴진다. 그래서 젊음은 돈으로도 사기 힘든 만큼 값진 것이라고 하지 않았던가.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세월의 속도는 과학의 발전 속도만큼이나 빠르게 진행돼 멈칫하는 사이에 경쟁자에 추월당해 버린다. ‘스피드홀릭(speedaholics)’에서 이탈하면 시대를 거부하는 것으로 오해받기 십상이다.(하략)

 ―이덕근,「스피드 홀릭」, 전자신문 2007년 9월 12일자

▶1.내용 파악하기

제시문 (가)를 250자 내외로 요약하시오. 

 (나)근대의 시계는 원리적으로는 ‘기계’이지만, 현실적으로는 예전부터 존재했던 마차 바퀴를 모방하고 있다. 마차 바퀴는 인간의 발의 ‘연장(延長)’으로 기능하면서 인간이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의 폭을 확장해 주었다. 그러나 마차 바퀴는 인간의 발이 할 수 있는 능력의 일부를 퇴화시켰다. 시계를 하나의 테크놀로지라 본다면, 시계는 보이지 않고 주관적이었던 시간의 흐름을 인위적으로 분절하여 획일적인 초·분·시의 일관된 과정에 위치시키는 기계이다. 이러한 시계를 통해서, 우주의 시간은 일정한 간격으로 나뉘어 계량화될 수 있었고, 이에 따라 인간의 생활도 표준화될 수 있었다. 그러나 시계의 발명은 인간의 경험이 갖는 원초적 리듬을 우주적 시간과 분리시키기도 했다.

 시계가 인간에게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 것은 산업혁명 이후의 일이다. 우주적 시간의 지배를 받던 개인의 자연스러운 삶의 리듬은 시계의 발명에 의해 획일적인 단위로 측정되었고, 이와 같은 시간은 우리의 모든 생활에 적용되었다. 작업 시간의 표준화는 그 한 예이다. 일은 물론이고 먹는 것과 잠자는 것까지도 신체의 요구에 의해서가 아니라 시계에 의해서 진행된다.

 -02 인하대 수시2(자연계) 논술고사 제시문

 (다)우리는 과연 어떠한 시간을 살아가고 있는 것일까? ‘시간은 돈이다’라는 말을 실감하면서 언제나 시계를 가까이 두고, ‘시간이 자신을 쫓고 있는 듯’ 살아가는 사회인이 많은 것은 분명하다. 경제와 산업, 비즈니스의 시간이 현대인의 생활을 제어하는 주요한 틀이다. 그것은 경제인이나 비즈니스맨에 한정된 것이 아니다. 노인과 젊은이를 가릴 것 없이 동일한 시간의 틀 속에 자신을 두고, 성장과 효율성, 생산성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는 사회의 공기를 함께 호흡하며 살고 있다.

 이러한 성장과 생산성을 축으로 하는 사회에서는 이미 생산적인 시기가 지나버린 늙음은 쇠약의 프로세스로 여겨지며, 노약·노추·노쇠와 같은 말의 이미지가 보여 주듯이 부정적이고 퇴행적이며, 가능하면 멀리하고 싶은 것, 회피하고 싶은 것으로 여겨진다. 와시다에 따르면, 이렇게 ‘어쩐지 싫은 생각이 드는’ 노인을 어떻게든 사회의 틀 속에 무난하게 넣기 위해 사랑스럽고 귀여운 노인의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는 생산성이나 효율성 등과는 거리가 있는 유아나 아이들을 사랑스러움과 귀여움 속에 가두려는 것과도 비슷한 맥락이라고 지적한다. 그들을 사회의 ‘현역’ 이전 혹은 이후라는 시각에서 받아들이고, 수동적이고 타율적인 존재로 강요한다.

 -쓰지 신이치,「슬로 라이프」 

▶2.분석하기

 제시문(나)와 (다)를 바탕으로 제시문(가)와 같은 현상이 나타나게 된 이유를 설명하시오.(600자 내외) 

 (라)속도는 기술 혁명이 인간에게 선사한 엑스터시의 형태이다. 오토바이를 타고 가는 사람과는 달리 뛰어가는 사람은 언제나 자신의 육체 속에 있으며, 끊임없이 발바닥의 물집, 가쁜 호흡을 생각할 수밖에 없다. 뛰고 있을 때 그는 자신의 체중, 자신의 나이를 느끼며, 그 어느 때보다도 더 자신과 자기 인생의 시간을 의식한다. 인간이 기계에 속도의 능력을 위임하고 나자 모든 것이 변한다. 이때부터 그의 고유한 육체는 관심 밖에 있게 되고, 그는 비신체적·비물질적 속도, 순수한 속도, 속도 그 자체, 속도 엑스터시에 몰입한다.(중략)

 어찌하여 느림의 즐거움은 사라져버렸는가? 아, 어디에 있는가, 옛날의 그 한량들은? 민요들 속의 그 게으른 주인공들, 이 방앗간 저 방앗간을 어슬렁거리며 총총한 별 아래 잠자던 그 방랑객들은? 시골길, 초원, 숲 속의 빈터, 자연과 더불어 사라져버렸는가? 한 체코 격언은 그들의 그 고요한 한가로움을 하나의 은유로써 이렇게 표현하고 있다. ‘그들은 신의 창(窓)을 관조하고 있다’고. 신의 창을 관조하는 자는 따분하지 않다. 그는 행복하다. 우리 세계에서 이 한가로움은 빈둥거림으로 변질되었는데, 이는 성격이 전혀 다른 것이다. 빈둥거리는 자는 낙심한 자요, 따분해하며 자기에게 결여된 움직임을 끊임없이 찾고 있는 사람이다.

 -밀란 쿤데라,「느림」

▶3.종합적으로 논술하기

 제시문(라)를 바탕으로 제시문(가)∼(다)에 나타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800자 내외)

 ―김은정, ㈜엘림에듀 집필위원·엘림에듀 대치 직영학원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