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내용 파악하기
▶제시문 (가)를 250자 내외로 요약하시오.
현대인들은 이른바 속도 중독증에 빠져 늘 시계를 보며 쫒기는 사람처럼 살고 있다. 이러한 성향이 경제발전에 기여한 점은 무시할 수 없지만 속도를 요구하는 시대에 충실한 현대인들은 경쟁자에게 추월당하지 않기 위해 자신이 가진 모든 에너지를 일에 집중하고 있다. 오늘날 현대인들은 자신이 삶의 주인공으로서 행복한 삶을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업무에 대한 강박관념 속에서 오히려 자신을 잃고 있다.
2.분석하기
▶제시문(나)와 (다)를 바탕으로 제시문(가)와 같은 현상이 나타나게 된 이유를 설명하시오. (600자 내외)
오늘날 현대인이 속도 중독증에 빠지게 된 데에는 시계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 시계의 등장은 인류의 삶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인간은 더 이상 생체리듬에 따라 행동하지 않고 ‘시계시간’의 지배에 따라 통제받게 되었다. 시계에 의해 인위적으로 분절되고, 정교하게 측정된 시간은 인간의 생활을 표준화하고 인간의 의식마저 지배한다. 그리하여 현대인들은 표준화된 시간 속에서 최대의 효율성을 추구하며 살기 위해 속도 중독증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그뿐 아니다. ‘시간은 돈’이라는 언사(言辭)가 말해주듯 효율성을 최우선으로 삼는 자본주의는 인간이 누려야 할 모든 시간을 화폐 가치로 바꾸었다. 그리하여 인간의 삶은 주어진 시간 내에 얼마나 많은 생산성과 효율성을 달성하느냐에 따라 평가받게 되었다. 시간당 생산성을 숫자로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시계는 이러한 사회 분위기를 형성하는데 기초가 되었다. 오늘날 현대인들은 가만 있으면 초조하고 불안하게 되어 뭔가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 속에서 휴식을 참지 못한다. 그들은 과학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더 많은 시간적 여유를 가지게 되었지만 그 여유를 자신을 위해 쓰지 못하고 시간의 노예가 되어 살고 있는 것이다.
3.종합적으로 논술하기
▶제시문(라)를 바탕으로 제시문(가)∼(다)에 나타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800자 내외)
오토바이를 타고 달려가는 사람은 그 자신의 육체보다 속도 그 자체에 몰입한다. 그의 관심사는 오직 속도 그 자체에 있다. 그리하여 자신을 돌아보지 못하고 자신이 현재 어디를 향해 가는지도 모른채 속도의 엑스터시에 몰입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뛰어 가는 사람의 관심사는 속도가 아니라 자신의 고유한 육체에 있다. 그는 뛰면서 주변을 돌아볼 수 있고 자기 자신을 의식하고 자신과 자신의 삶의 시간에 대해 자각한다. 그는 자신의 삶의 주인인 것이다.
오늘날 현대인들은 오토바이를 타고 달려가는 사람에 비유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속도 그 자체에 몰입한다. 어디를 향해 왜 가고 있는지 보다는 현재의 빠른 속도에 만족하고 조금의 느림도 만끽하지 못한다. 그들은 속도에 대한 강박관념 속에서 효율성을 최대 목표로 일에 중독되어 살아가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빈둥거림과 한가로움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한가로운 사람은 주변을 돌아볼 수 있는 여유를 가진 사람이다. 그들은 뛰어가는 사람과 같이 삶 전체 속에서 자신의 위치에 대해 생각하고 자신의 삶의 주체로서 삶의 즐거움을 누리는 사람들이라 할 수 있다.
현대인의 시간에 대한 강박은 스트레스로 이어진다. 이는 인간이 자신을 위해 만든 시계에 종속된 일종의 가치전도 현상이다. 현대인들은 자신의 삶의 주체로 거듭나야 한다. 수동적으로 매순간 쫒기는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 여유를 가져야 한다. 한가로움 속에서 자신의 삶을 돌아볼 수 있고 능동적으로 자신의 삶을 이끌어 나아갈 수 있어야 한다.
― 김은정, ㈜엘림에듀 집필위원·엘림에듀 대치 직영학원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