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온아이(대표 조창제 www.kaoni.com)는 업무 프로세스 기능을 강화한 ezEKP2007을 선보인다. ezEKP2007은 통합커뮤니케이션(UC:Unified Communications) 및 BPM과 연동해 기업의 일하는 방식을 근본에서부터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한 제품으로 조직 내의 의사결정·정보공유·문서관리·지식 축적 기능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EKP 솔루션이다. 그룹웨어(ezFlow2007)·문서관리 시스템(ezDMS2007)·지식관리시스템(ezKMS)·통합 검색 기능까지 엔드 투 엔드 프로세스로 통합한 지식정보 포털이다.
나눔기술(대표 서흥대 www.nanum.co.kr)은 전사적 협업 솔루션 스마트EKP를 선보이고 직접 시연한다. 스마트EKP는 그룹웨어·KMS·EDMS·포털·메신저 등을 통합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스마트EKP는 고객의 요구에 따라 필요한 내용만 선택해 시스템을 구성할 수도 있으며 커뮤니티 부문이 활성화돼 기관 내 소그룹 지식 공유가 활발하게 이뤄지는 점이 강점이다. 그동안 삼성증권·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등에 공급하며 안전성을 인정받아왔다.
날리지큐브(대표 김학훈 www.kcube.co.kr)는 웹2.0과 KMS를 접목한 지식경영 솔루션 ‘K*큐브 KMS R3’과 혁신 제안관리 솔루션 ‘K*큐브 IMS’를 중심으로 제품을 소개한다. 또 이번 행사에서 날리지큐브는 아주그룹의 국내 최초 그룹사 통합 지식경영 시스템 구축 사례 발표를 통해 창조적 커뮤니케이션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아주그룹은 그룹사 통합 지식경영을 도입해 각 계열사에 흩어져 있는 지식을 연결하고 이들 사업 간 연계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그룹 경영의 근간으로 삼고 있다.
삼성SDS(대표 김인)는 최상의 통합 업무 서비스 환경을 제시할 수 있는 에이큐브를 출품한다. 에이큐브의 다양한 제품군은 고객의 복잡하고 다양한 요구사항을 표준화하고 비즈니스 전략과 연계해 차별화된 비즈니스 활동을 경영 가치를 창출하는 국제 표준 기반의 솔루션이다. 고객 특성별 비즈니스 프레임을 구축할 수 있도록 에이큐브 제품군은 고객의 특성에 맞춘 새로운 비즈니스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전시 부스에서는 웹2.0 기반의 구축 사례를 중심으로 에이큐브 워크플래이스 제품에 대한 데모를 시연한다.
온더아이티(대표 김범수 www.ontheit.co.kr)는 지식경영 노하우와 정보기술력이 반영돼 만들어진 EKP 제품으로 확장성과 유연성이 뛰어나다. 엔터프라이즈2.0(혹은 거버먼트2.0) 환경에 최적화된 제품을 표방하고 있으며 이번 전시회에서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시스템의 변화와 사용자 중심의 업무 시스템 구축 방안에 대해 제시한다. 또 기업형 블로그에 관한 제품을 소개할 계획으로 KMS와 엔터프라이즈2.0을 실제 체험해 볼 수 있는 구체적인 기능을 선보일 예정이다.
한국IBM(대표 이휘성)은 협업 시스템인 Quickr의 콘텐츠 리포지토리로서의 기능을 선보이고 팩스·프린터·스캐너 등 복합기와 연동된 콘텐츠의 효율적인 관리를 제시한다. 이 솔루션은 IBM ECM 통합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전문 파일넷 커넥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연동을 위한 개발이 필요 없이 단순한 세팅으로 연계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와이즈소프트(대표 오천곤 www.wyzsoft.com)는 지식포털시스템 와이즈 이케이피(WYZ EKP)를 선보인다. WYZ EKP는 조직 내 분산되어 있는 지식정보를 체계적으로 축적하고 핵심지식을 창출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지식포털시스템이다. 또, 지식행정 핵심 인프라인 업무혁신 기능을 추가해 지식과 혁신이 융합된 통합 환경을 제공한다.
문보경기자@전자신문, okm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