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평심사위원장 : 김정국 교수(한국외국어대학교 컴퓨터 및 정보통신공학부 교수)
수상제품인 하이네트MSP(HinetMSP)는 다양한 이동통신사 및 모바일 단말기 환경을 감안해 폰페이지 서비스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유선 인터넷과 달리 복잡한 환경과 다양한 페이지 규격 등을 고려해 유저 인터페이스를 제작해야 하기 때문에 보다 쉽고 간단한 모바일 서비스 구현하기 위해 개발됐다. 특히 기존 모바일 저작툴들이 단말별 페이지로 구분해 소스를 생성해 관리하던 불편함에서 벗어나 유선환경과 유사한 단일소스의 실시간 변환으로 더욱 향상된 유저 인터페이스의 무선 폰페이지를 출력할 수 있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향후 이 제품 뿐만 아니라, 최근 개발된 하이네트MVOD(HinetMVOD), 이미지 뷰어 등의 무선 통합 솔루션들을 통해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 무대에서도 무선인터넷 기술 입지를 확고히 하겠다는 계획이다.
수상제품인 스토리지존NAS게이트웨이(StorageZone NAS Gateway)는 TCP 기반의 네트워크를 이용한 스토로지 공유 솔루션이다.
로드밸런싱(load balancing) 기능이 급격히 보급되면서 NAS(Network Attached Storage)를 이용한 데이터 공유 솔루션 시장이 급팽창하고 있지만, 비슷한 성능에도 불구하고 높은 외상 제품들의 가격이 너무 높기 때문에 이 제품은 수입 대체 효과가 매우 크다.
특히 고가용성 및 안정성을 기본으로 완벽한 이기종 호환과 데이터 공유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유연한 확장성으로 인해 좋은 점수를 받았다. 향후 가격대비 높은 성능을 지닌 SAN-NAS 하이브리드 제품을 올해 상반기 중으로 개발 완료하여 출시할 예정이란 점도 참작할 만하다.
◆글로벌텔레콤
글로벌텔레콤(대표 서승현 www.globaltelecom.co.kr)의 스토리지 공유 솔루션인 스토리지존NAS게이트웨이가 신소프트웨어(SW) 상품대상 3월 수상작에 선정됐다.
스토리지존은 네트워크파일시스템(NFS)나 범용인터넷파일시스템(CIFS) 같은 스토리지 공유를 위한 NAS(Network Attached Storage) 솔루션으로, 가용성을 극대화한 고가용성(HA) 클러스터 솔루션을 탑재해 24×7 무중단 서비스를 제공한다. 순간절체 기술로 장애 시에도 세션을 보호하며, 몇 초 만에 볼륨 이미지를 백업하는 스냅샷 백업과 원격지에 복제 볼륨을 운용할 수 있는 재해복구(DR) 기능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스토리지존은 이미 외산제품과의 성능테스트시험(BMT)에서 더 높은 점수를 획득하면서 명성을 얻게 됐다. 이를 통해 글로벌텔레콤은 A사의 IPTV에 300TB의 미디어 스토리지 구현용으로 스토리지존을 수십 대 납품한 바 있다. 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분포된 국군병원에도 공급했다.
기존 NAS 솔루션은 속도가 느려 주로 백업용 스토리지에 사용됐으나 스토리지존은 성능 이슈를 극복해 서비스에 본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스토리지존을 이용하면 본사와 원격지 지사 간에 추가 비용 없이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으며 또한 이를 이용해 원격지에 백업본을 확보했다가 장애 시에는 원격지에서 바로 서비스를 재개할 수도 있다.
특히 스토리지존은 대형 서버를 걷어 내고 중소형 서버 수십대로 로드밸런싱(부하분산)을 하고자 하는 모든 서비스에서 가장 큰 강점을 보여준다. 최대 8코어의 CPU를 탑재할 수 있는 스토리지존이 8Gb의 통신 대역폭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클러스터링 기능으로 장애 발생을 적극적으로 감소시키며 장애 가능성이 감지되면 본사의 엔지니어들에게 직접 메시지를 발송하는 등 관리와 안정성에서도 신뢰감을 높여 가고 있다.
글로벌텔레콤은 통신 분석과 모니터링을 위한 GT뷰·캐치플로·콜뷰 등의 솔루션을 출시해 인기를 끌었던 기업으로, 네 번째 솔루션 스토리지존에 이어 최근에는 SAN-NAS 하이브리드 기술 구현을 끝내고 제품화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제품은 HA 기능을 액티브-스탠바이가 아닌 액티브-액티브로 제공해 가격대비 서비스성능을 크게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인터뷰-서승현 사장
-제품 개발 배경은.
▲L4 스위치를 이용한 로드밸런싱 기능이 급격히 보급되면서 NAS를 이용한 데이터 공유 솔루션 시장이 급팽창하고 있다. 외산 제품들은 가격이 너무 높아서 오픈된 프로토콜과 기능을 사용해 성능은 대등하면서도 가격은 낮출 수 있는 국산 솔루션이 필요한 시점이었다.
-제품 영업 및 마케팅 전략은.
▲약 2개의 총판사와 5∼6개의 파트너사를 확보해 판매 채널을 강화하고, BMT를 통해 성능 우위를 지속적으로 강조할 예정이다. 이슬림이나 후지쯔와 같은 시스템 제조사에 소프트웨어만을 OEM으로 납품하는 등 마케팅 다각화를 진행하고 있다.
-수출 현황 및 계획은.
▲현재 중국과 싱가포르·베트남에서 자사 제품을 테스트하고 있으며 성능과 가격의 강점을 강조해 수출 계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향후 신제품 개발 및 출시 계획은.
▲SAN-NAS 하이브리드 제품을 상반기에 출시할 예정이다. 이 제품은 액티브-액티브로 기능을 제공해 가격대비 서비스 성능을 크게 높여 줄 것이다. 현재까지는 외산 제품들도 이 기능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으나, 글로벌텔레콤은 이미 기술구현을 끝내고 제품화를 진행하고 있다.
◆하이네트정보통신
하이네트정보통신(대표 김인권 www.hati.net)의 하이네트MSP1.0이 신소프트웨어(SW) 상품대상 3월 수상작에 선정됐다.
이 솔루션은 무선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 한 번의 폰페이지 제작으로 각기 다른 이통사 및 단말기에 손쉽게 적용되는 솔루션으로, 무선인터넷을 이용한 콘텐츠를 더욱 쉽게 운영 및 관리할 수 있도록 개발한 제품이다.
그동안 무선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는 국내 이동통신 3사의 서비스플랫폼은 물론이고 다양한 종류의 단말기 특성에 모두 각각 맞춰 홈페이지를 제작해야 했다. 단말기제조사와 이통사의 플랫폼에 모두 각각 맞춰야 하다 보니 불편함이 따르고 제작 비용도 많이 들었다.
각 이동통신사의 표준을 고려해 각각의 단말기의 특성까지 고려한다면 10여종 이상의 서로 다른 로직으로 된 페이지를 제작해야 하지만, 이 솔루션으로 한 번의 제작작업으로 인하여 해당 단말기 및 서비스의 적용이 가능해졌다.
ASP·JSP·HTML 등의 기존 인터넷상의 콘텐츠를 한 번의 작업으로 모바일 콘텐츠로 변경이 가능하며, 컨텐츠 및 서비스의 수정 시 한 번의 작업으로 모든 단말기에 적용할 수 있다. 또 재설치 없이 신규단말이나 브라우저의 기능 및 정책의 업데이트가 수월하다는 것도 특징이다.
이를 통해 국내 모바일 서비스 및 무선 홈페이지 구축을 위한 회사나 개인이 보다 쉽게 무선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다. 콘텐츠 제작과 등록이 빠르고 간편하게 이루어 짐으로써 자료 업데이트나 고객대응 방법도 보다 쉬워지게 됐다.
또 이 솔루션은 모든 모바일 콘텐츠에 대한 운영과 관리기능을 제공해 콘텐츠 사용에 대한 다양한 분석과 통계기능을 갖춰 보다 효율적으로 콘텐츠를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솔루션을 통해 수많은 일반 기업이 무선인터넷서비스에 참여하는 것이 보다 쉬워져,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이 확대되는 데에도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인권 사장은 “이번 제품으로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의 확대와 세계 속에서의 국내 모바일 기술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생각한다”며 “보급형 HinetMSP 2.0을 개발해 무선인터넷 보급을 확산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인터뷰-김인권 사장
―제품 개발 배경은.
▲모바일 독립 포털 서비스의 활성화로 인해 모바일 폰페이지 제작 및 이용에 관한 고객 요구가 커지고 있다. 또, 개발자가 아니라도 간단한 XML언어만 이해하고 있으면 손쉽게 모바일 폰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됐다. 그러나 폰페이지는 단말기 플랫폼이나 이통사 플랫폼에 따라 개별적으로 모두 제작해야 해 여간 불편한 일이 아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단 1회 작업으로 모든 이통사와 제조사 특성에 맞는 모바일 폰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도록 이 솔루션을 개발했다.
―제품 영업 및 마케팅 전략은.
▲다운로드 및 VoD 서비스가 가능한 대형 모바일 독립포털 구축을 원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소개서 배포 및 제품 시연을 진행하고 있다. 모바일 독립 포털 접속 경로인 윙크(WINC) 도메인 등록 업체와 함께 무료 폰페이지 제작 툴을 배포할 예정이며, 유료 모델을 추가해 다양한 기능의 폰페이지 구축 및 확산을 유도할 예정이다.
―수출 현황 및 계획은.
▲현재는 국내 통신사와 단말기만을 기준으로 개발했지만, 향후 유럽형 GMS 및 타방식의 플랫폼 및 단말기도 적용 가능하게 제작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수출을 본격화해 갈 방침이다.
―향후 신제품 개발 및 출시 계획은.
▲보급형 HinetMSP2.0을 개발해 기본 기능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계획 중이다. 부가서비스에 대한 부분은 유료화에 중점을 두어 양질의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보급형을 개발함으로써 누구나 손쉽게 무선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