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CDP(Holland-Carrier Development Portal) Ver1.0’은 진학 및 취업을 앞둔 학생의 적성과 목표를 정밀 분석해 향후 진로를 상담해주는 맞춤형 진학·진로 상담솔루션이다.
U피프(u-PIFF), UC솔루션 등 유비쿼터스 관련 다양한 장비와 기술을 선보여온 유씨테크(대표 김세규 www.uctech.net)가 취업 및 교육시장을 겨냥해 내놓은 야심찬 작품이다. 세계적 적성검사 프로그램인 ‘홀랜드 적성탐색 검사’와 성격의 5요인 이론을 토대로 나온 ‘네오(Neo) 성격검사’를 기초로 국내외 홀랜드 적성탐색 검사의 개발 및 연구·해석 분야의 권위자 안창규 박사(현 한국진로상담연구소 소장)의 주도 아래 개발됐다.
이 솔루션의 가장 큰 특징은 개별 맞춤형 프로그램으로서 상담 이후 역량개발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예비 진학생은 자신에게 맞는 학과선택과 지원 도구로, 재학생은 적성에 맞는 전공선택과 진로 개발, 나아가 자발적인 역량 개발 도구로 활용할 수 있고 취업이 목표라면 졸업 때까지 지속적으로 자신의 경력을 관리하며 취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안창규 박사는 “예비 진학생과 학부모들이 적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인기학과와 직업을 우선 선호하다 보니, 입학 또는 취업 이후 전공과 직업에 적응하지 못하고 휴학하거나 이직하는 사례가 많다”며 “H-CDP는 학생의 적성을 과학적으로 파악해 전공 및 직업 추천과 선택, 자기 이력 관리까지 가능해 대학 내 진로 및 취업상담실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유씨테크는 적성관리·목표관리·경력관리·취업관리 등의 모듈로 구성된 이번 대학용 버전에 이어 조만간 초·중·고용 및 학원용 버전을 개발해 선보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