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SOA 품질 및 운영관리 솔루션 발표

한국HP(대표 최준근, www.hp.co.kr)는 SOA(서비스 지향 아키텍처)를 비즈니스 핵심 영역으로 확장하는 SOA 품질 및 운영관리 소프트웨어를 선보인다고 6일 밝혔다.

SOA는 변화하는 비즈니스 요구에 맞춰 IT 시스템을 빠르게 재정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느슨한 결합(loosely-coupled)의 재사용 가능한(Reusable) 표준 기반의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IT 서비스를 다양하고 복잡한 인프라 환경에서 신속하게 개발하고 운영하는 하나의 접근방법이다.

SOA가 제한된 영역에서 단순히 IT 요소들의 통합의 관점에서 이용되고 있는 상황에서 벗어나, 진정한 SOA의 경제적 혜택을 누리고 전사적인 IT 환경으로 확산되어 핵심적인 비즈니스 서비스 영역으로까지 발전되기 위해서는 SOA 환경의 통제(거버넌스), 품질관리, 운영관리와 같은 핵심기술들을 필요로 한다.

즉, 모든 SOA 서비스 사용자 들에게 제공되고 있는 IT 서비스가 그들의 요구사항에 정확히 부합되며, 요구 증가에 따라 성능이 확장되고, 동시에 운영 요건을 충족하고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는 여건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HP는 오늘, 모든 기능과 성능 과제에 부합되는 SOA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실 환경 구현에 대비하기 위한 시장 선도적인 SOA 품질관리 제품군인 ‘HP Service Test(HP 서비스 테스트)’와 ‘HP Service Test Management(HP 서비스 테스트 관리)’ 솔루션을 발표하였다.

또한, SOA 생성을 위해 향상된 모니터링 및 변경사항 처리를 위한 SOA 운영관리 제품군으로 기존의 제품을 업그레이드 한 ‘HP Business Availability Center for SOA (SOA용 HP 비즈니스 가용성 센터)’와 ‘HP Diagnostics for SOA(SOA용 HP 다이어그노스틱스)’, ‘HP SOA Policy Enforcer(HP SOA 정책 인포서)’ 등을 보강 발표하였다.

이는 작년에 발표된 SOA 거버넌스(SOAG) 솔루션인 ‘HP SOA Systinet(HP SOA 시스티넷)’ 제품에 이은 다수의 SOA 제품들의 집중적인 출시이고, SOA 확산을 위한 SOA 거버넌스, SOA 품질, SOA 운영을 아우르는 전체적인 SOA 환경 관리 및 운영의 해결안을 제시하게 된다.

이들 소프트웨어들은 공유되는 SOA 서비스가 설계 및 운영 규격에 부합하는지, 목표되는 기능과 성능을 발휘하는지 여부에 대해 정확히 알 수 있게 해줌으로써 전사적인 SOA 적용을 가속화시켜 준다. 아울러 플래닝, 품질, 운영에 이르는 서비스 주기의 전반에 걸쳐 이들 솔루션을 통합 적용함으로써, 고객들이 장애나 성능 저하라는 위험 부담 없이 핵심적인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원활히 지원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신하게끔 해준다.

이상열 한국HP 소프트웨어사업부 총괄(상무)는 “HP는 SOA 적용을 전사적으로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고민하는 고객들이 많은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HP는 이에 필요한 SOA 거버넌스, 품질, 관리를 포함하는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HP의 이러한 모듈화된 접근방법은 파일럿 형태의 SOA 프로젝트를 시도한 고객들이 확신을 갖고 SOA를 전사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전자신문인터넷 조정형기자 jeni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