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원장 양병태)은 국내 의학 및 생명과학 분야의 연구논문 발표 현황과 통계자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케이펍스(eblas.kisti.re.kr)’를 구축, 본격 서비스에 들어간다고 14일 밝혔다.
케이펍스는 미국국립의학도서관 산하 국립생명공학정보센터에서 제공하는 문헌정보서비스인 ‘펍메드(PUBMED)’에 등재된 한국인 제1저자 정보를 기초로 새롭게 발표된 논문을 소개하는 역할을 한다.
또 국내 연구자들의 논문발표 자료(제1저자의 소속주소가 한국으로 명기된 논문)를 근거로 연구자·기관 등의 정보를 분석·가공해 다양한 통계정보를 서비스한다.
의학 및 생명과학 분야 연구자들은 케이펍스를 통해 국내 연구논문 발표 결과를 기관·날짜·연구·저널·영향지수별로 실시간 검색할 수 있으며, 지금까지의 결과에 대한 분석데이터도 제공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각 연구기관에서 자료 분석을 신청할 경우 연구기관별 발표 현황과 통계자료를 전자문서 및 보고서 형태로 무상 제공한다.
양병태 원장은 “케이펍스를 통해 국내 연구성과물의 통계자료 및 분석지표를 마련하겠다”며 “성과물과 국내기술의 교류 및 활용 확대, 국내 관련 연구자들의 실질적인 협력 네트워크 구축 기반 조성 등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권건호기자 wingh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