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책]조용필의 노래, 맹자의 마음

[화제의 책]조용필의 노래, 맹자의 마음

 ◇조용필의 노래, 맹자의 마음

홍호표 지음, 동아일보사 펴냄.

한국적 정서와 학문의 틀로 오늘날의 ‘조용필 현상’을 분석한 책이다. 맹자사상을 천인(天人)관계, 시련과 고난, 수양, 영광과 환희의 순으로 살펴보고, 그 순서에 따라 조용필 노래를 성정(性情)의 관점에서 분석했다. 이 책은 저자의 박사학위 논문 ‘조용필 노래의 맹자적 특성에 관한 연구’을 재구성한 것으로, 인의예지로 우리 민족의 정서에 뿌리를 박고 있는 유학의 도가 과연 지금도 통하는지를 실증적으로 살펴봤다.

공부의 즐거움을 강조하고 예술에서 거닐었다는 공자의 말씀과 학문이란 인간본성을 되찾는 과정이며 음악은 인의를 즐기는 것이라는 맹자의 말씀이 이 책을 쓰는 과정에서 증명됐다는 게 저자의 설명이다. 슈퍼스타는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을 뿐 아니라, 대중의 바탕정서를 대변하는 존재다. 민심을 얻는 것은 곧 ‘하늘’과 연결된다. “인간의 본성을 알면 하늘을 알게 되고, 결국 하늘의 일을 하게 돼 왕도가 이뤄진다”는 맹자의 인간 중심 사상은 한국적 정서를 대변하는 슈퍼스타의 존재를 분석하는 데 유용한 틀이 된다.

저자는 1980년 ‘창밖의 여자’를 부르던 조용필을 처음 만나 30년 가까이 지켜봤고, 그동안 느낀 감정과 조용필의 음악인생을 꿈, 사랑, 동심, 친구, 자연 등 여러 주제로 찬찬히 살폈다. 1만2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