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유진수 박사 JAG 신임의장으로 추대

연세대 유진수 박사 JAG 신임의장으로 추대

 유진수 연세대 연구교수가 지오웹 분야 국제 표준기구인 JAG(Joint Advisory Group) 신임 의장으로 선출됐다.

 유 교수는 지난달 30일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린 지오웹 표준화를 위해 만들어진 기구인 국제표준화기구 ISO/TC 211 정기총회에서 관련 연대 기구인 JAG(Joint Advisory Group) 의장으로 만장일치로 추대됐다. 유 교수는 지오웹과 지능형 교통 서비스를 연결하는 태스크포스 의장에도 선출됐다.

현재 JAG 산하에는 표준을 주도하는 두 기관인 ISO/TC 211과 OGC가 있다. 이에 따라 지오웹 국제 표준화에서 대한민국의 위상과 역할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JAG 아래 있는 ISO/TC 211은 지오웹(Geomatics) 분야에서 국제표준을 주도해오고 있고 또 다른 기관인 OGC(Open Geospatial Consortium)는 사실표준을 주도하고 있다.

 임춘성 연세대 u-City 융합서비스 연구개발단 단장은 “우리나라는 u시티 선도국으로 플랫폼과 융합서비스 수출에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지만 이를 위해서는 국제 표준화라는 관문을 거쳐야 하는 상황”이라며 “국제 표준화 기구 의장을 배출함으로써 우리나라의 u시티 기술들이 국제 표준으로 나아가는데 중요한 계기가 마련되었다”고 평가했다.

 유진수 교수는 미국 일리노이 주립대학 교수, 영국 노팅엄 대학 리서치 펠로우를 거쳐 현재 연세대학교 연구교수로 재직 중이며 공간정보서비스연구소(GSR) 소장과 OGC KOREA 준비포럼 의장을 맡고 있다.

한편

이성현기자 ar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