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티베이스(대표 김기완 www.altibase.com)는 ‘알티베이스(ALTIBASE) 5’를 출품했다.
알티베이스 5는 단일 DBMS에서 고성능을 보장하는 MMDBMS와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위한 DRDBMS를 단일 DBMS에 융합해 제공하는 하이브리드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이다. 알티베이스5는 기업의 업무 특성과 접속 빈도에 따라 데이터를 차등 관리하게 해 데이터의 효율적 관리를 가능하게 하고 리소스 활용도를 크게 높인다. 또 기업의 환경과 서비스 특성에 따라 MMDBMS 전용·DRDBMS 전용·하이브리드용으로 선택해 사용 가능해 DBMS 중복 구매 비용을 절감시킨다. 개발·관리·유지보수도 쉽다.
이 제품은 이전 버전보다 하이브리드 아키텍쳐의 완성도는 높아졌고 범용 DBMS 수준의 기능성·신뢰성·효율성·호환성을 갖췄다. 알티베이스 5는 고성능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위해 휘발성 테이블스페이스와 파티션드 테이블을 추가했고, 사용자 메모리 테이블스페이스와 최대 4Gb의 LOB 데이터 지원, 스페이쇼 템포럴(spatio temporal) DBMS로 더 효과적인 대용량 데이터 관리를 지원한다. 또 DB-링크, 저장 프로시저, 로그 분석기 등을 추가해 데이터베이스 개발환경을 더 유연하게 했다.
정소영기자 syju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