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통신연구원(원장 최문기 www.etri.re.kr)은 총 15가지의 사업 및 기술을 대거 펼쳐보였다.
지능로봇테스트베드운영사업은 네트워크 서비스로봇과 관련해 제품 성능 측정을 위한 온라인시험 및 테스트베드 환경을 활용하게 구축됐다.
T-DMB 수신 SoC는 핵심 부품들을 원칩으로 구현했음을 보여준다. 여기에 RF튜너, ADC, 베이스밴드 프로세서, 멀티미디어 DMB SoC를 장착한 T-DMB 수신보드도 선보인다.
차량 및 운전자 관리시스템은 차량 단말에서 추출된 데이터를 관제 서버에서 분석, 사용자 상황에 맞는 텔레매틱스 서비스를 제공한다.
실감 내비게이션 기술은 전방 카메라를 거쳐 들어오는 실제 도로영상위에 차량의 진행 경로를 안내하는 기술이다.
바이오셔츠 기술은 측정된 생체신호를 PBM(Personal Biosignal Monitor)에서 수집해 자체 메모리에 저장하거나 무선통신 모듈을 이용해 PDA나 PC로 보낸다. 독거노인과 환자 등의 응급상황 감시, 천식 등 만성질환자의 질병관리에 유용하다.
RFID/USN 보안 기술은 모바일 RFID환경 등에서 태그와 리더, 미들웨어, 제반 환경에 대한 보안 및 프라이버시 보호 기술을 제공한다. 사물의 자동식별, 이력추적 등이 가능해 서비스를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게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P2P 기반 IPTV 스크리닝 기술은 네트워크상에서 스트리밍 콘텐츠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콘텐츠를 해독하도록 하는 보안 기술이다. 최근 IPTV 셋톱박스에서 CAS 또는 DRM을 보완·대체하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데, 이에 적합한 기술로 각광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