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넷(대표 김광진 www.mokpo.net )은 서남권 IT산업 육성의 산실인 목포벤처지원센터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미 전자태그(RFID)학원관리 소프트웨어(SW) ‘이지엔’으로 전국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이지엔은 최고 PC 5대까지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형 학원관리 SW로 학원관리프로그램과 자동출결, SMS문자서비스, 수납서비스가 통합돼 있다. 전자태그 카드 적용으로 학원 등원시간을 실시간 체크한 뒤 학원생의 등교시간을 부모에게 통보하는 기능이 있다. 또 초등·중등·고등·일반·유치부 등으로 카테고리별로 반을 편성해 관리할 수 있으며 기간별 성적 평가도 가능하다. 학원생의 수강과 수납이력, 출결정보, 친구정보 등도 열람할 수 있어 서울 마포구청 원어민 영어교실 등 전국 300여개의 사이트에서 사용하고 있다.
이와 함께 친환경농산물인증관리시스템에 RFID를 적용한 솔루션도 개발해 출시했다. 전국 8만여 농가에서 시행중인 친환경농산물인증관리시스템에 RF서비스를 적용, 현행 친환경농산물인증제도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한단계 높일 수 있는 제품이다. 현재의 친환경농산물인증제도는 12자리 숫자로 생산자 등록코드와 년도, 제품번호(LOT) 등을 표시한다. 농산물표시인증마크를 통해 농산물의 생산·가공·유통·소비 등 각 단계별로 농산물에 대한 추적과 역추적 체계를 확립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자율등록제도로 농산물의 허위표시를 완벽하게 막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김광진 사장(44)은 “이러한 친환경농산물인증관리시스템에 전자태그를 부착하고 위변조방지 장치를 추가할 경우 농산물의 이동시점을 전자 태그 리더기를 통해 실시간 파악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최종 소비자는 농산물의 이력정보를 해당 웹사이트에서 직접 조회하고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농산물의 신뢰성 확보 및 생산·유통 구조의 과학화를 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회사는 최근의 광우병 파동이후 식품에 대한 안전 문제가 중요하게 떠오르면서 농산물 외에도 축산물 등으로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 개발중인 미들 웨어를 통해 객체이력추적서비스(OTS)·객체정보서비스(OIS), 객체디렉토리서비스(ODS) 등을 결합해 향후 유비쿼터스 SW 및 솔루션 개발업체로 발돋움해 나갈 계획이다.
김사장은 “앞으로 자유무역협정(FTA)확대에 따른 수입 농·축산물에 대한 과학적인 이력추적관리시스템 도입이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IT와 RFID 기술을 바탕으로 유비쿼터스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목포=김한식기자 hs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