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도비시스템즈(대표 지준영 www.adobe.com/kr)는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가 대표적인 전자문서 파일 표준 포맷인 PDF(Portable Document Format)를 국제표준(ISO 32000-1)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국제 표준 지정은 PDF의 최초 개발자이자 저작권 소유자인 어도비시스템즈가 ISO에 PDF의 관리권을 넘기는 결정에 따른 것으로, 현재 버전인 1.7을 비롯해, 향후 업데이트 및 개발되는 버전들에 대한 사양 모두를 ISO에서 관리하게 된다.
PDF는 어도비시스템즈가 지난 1993년에 최초로 발표했으며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급격히 보편화 된 PDF는 장치 및 플랫폼에 구애 받지 않고 문서의 고유성을 유지하는 한편 제작하고자 하는 콘텐츠에 다양한 소스를 포함시킬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대규모의 협업이 가능하고 디지털 서명을 통해 문서 보안 및 보안 수준을 조정하여, 기업에서 전자문서 기반의 콘텐츠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다.
한편 이번에 지정된 국제표준 ISO 32000-1, 문서 관리 - Portable document format – Part 1: PDF 1.7은 어도비시스템즈에서 개발된 PDF 1.7 버전 기반으로 국제 표준 기구는 PDF 파일 및 PDF 파일 리더를 생성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다음 버전은 국제 표준기구의 관리 및 개발을 담당하는 분과위원회에서 발표될 계획이다.
전자신문인터넷 장윤정 기자linda@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