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부 "우수 교사 수업 노하우 벤치마킹 하세요"

  교육과학기술부는 이달 중순부터 ‘우수 교사수업 동영상’ 200편을 선별, 유·초·중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에듀넷(www.edunet4u.net)을 통해 무료로 공개한다고 9일 밝혔다.

시·도교육청의 자체 품질평가와 전문기관의 선별을 통해 제공되는 ‘우수 교사수업 동영상’은 교수방법 및 수업노하우 전수를 목적으로 하며, 필요한 경우 관련 교수·학습지도안도 함께 제공된다. 한 교과 단원에 대해 여러 편을 선정 게시하여 각각의 교수·학습방법과 수업노하우를 비교·분석하고 벤치마킹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 전문성을 제고하고 교실수업 지도능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우수 교사수업 동영상’이 공개된 교사에게는 각종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을 시·도교육청과 협의해 강구할 예정이다. 또한 올 연말에는 그 활용도 및 효과성을 평가해 서비스 확대 여부를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교과부는 이번 ‘우수 교사수업 동영상’의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품질관리 전담기관, 저작권 전담기관, 수업동영상 활성화 추진협의회 등을 구성·운영하고, △16개 시·도교육청에 동영상 제작지침과 저작권 가이드라인을 제작하여 배포하며 품질관리 및 저작권 등에 관한 컨설팅을 제공하게 된다. 또한 교원과 학생들에 대한 저작권 교육을 강화하여 저작권 저촉문제로 인해 교육활동이 위축되지 않도록 적극 노력할 예정이다.

전경원기자 kwj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