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부, `기후변화 대응 연구’ 국민홍보 박차

  교육과학기술부는 우리나라 국민들이 기후변화 문제에 대해 과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기후변화 대응 연구개발 대국민 이해 사업’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교육과학기술부가 수립 중인 ‘기후변화 대응 연구개발 마스터플랜’의 후속으로 한국과학문화재단이 주관하며, 이산화탄소저감 및 처리 기술개발사업단 등 5개 연구사업단이 공동 추진한다.

주요 사업 내용은 기후변화 대응 연구개발 관련 △다큐멘터리 DVD 및 만화 제작·배포 △과학기술 대사를 활용한 특별강연 △특별전시회 등이다. 과학기술 대사란 온 국민이 과학기술을 폭넓게 이해하고 문화로 즐길 수 있는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앞장서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다큐멘터리는 기후변화 현황과 연구개발 중심 대책 등을 주 내용으로 TV 방영 뒤 DVD 2만개를 제작, 10월 중에 전국 중·고등학교와 도서관 등에 배포한다. 또 8월 초 광주에서 열리는 대한민국과학축전과 11월 과천국립과학관 개관 행사에서 ‘기후변화 대응 대국민 특별강연’이 개최되며, 관련 주제의 과학기술 대사 강연은 8월부터 10월까지 초·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집중적으로 진행된다.

기후변화 대응 연구개발 현황 및 성과를 보여줄 특별전시회도 열린다. 대한민국과학축전 및 과천국립과학관 개관에 맞추어 기후변화 특별 전시부스를 마련할 계획이다.

전경원기자 kwj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