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BM은 IBM과 아이로그(ILOG)가 프랑스와 미국에서 현금 공개매수 방식을 통한 IBM의 ILOG 인수 계약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본 거래를 통해, IBM은 비즈니스프로세스관리(BPM; Business Process Management)와 비즈니스 최적화, 서비스지향아키텍처(SOA) 기술을 아이로그의 비즈니스 규칙 관리 시스템 소프트웨어(Business Rules Management Systems software)와 통합하게 된다.
현금 공개매수 가격은 보통주 1주당 10유로로 책정됐으며, 유로화/미 달러 환율을 기준으로 동일 가치의 미국예탁증권당 미 달러가 공개매수 체결에 사용됐고, 인수 총액은 약 2억 1천 5백만 유로, 약 3억 4천만 달러에 달한다. 본 가격은 2008년 7월 28일 이전 한 달간의 아이로그 주식시장 종가 평균에 비해 56%의 프리미엄이 가산된 것이며, 7월 25일 금요일 종가 기준으로는 37%의 프리미엄이 가산된 것이다.
아이로그 이사회에서는 두 회사간의 거래를 승인했으며, 매수의 재정적 조건 관련 공정성 평가의견을 받는 건에 대해 프랑스 주식 거래 당국(AMF)에 서류를 접수한 이후 9월 15일 이전에 최종 의견을 제시할 전망이다. 국내에서는 케이에스텍이 아이로그의 솔루션의 판매, 교육, 컨설팅 지원을 담당하고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장윤정 기자linda@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