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코리아(대표 박용진)는 개발자들이 AMD 스트림(Stream) 프로세싱 기술과 스트림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tream Software Development Kit, SDK)를 통해 효율적으로 GPGPU(General Purpose Graphics Processing Unit)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도록 이들의 차기 버전에 집중적인 업그레이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발표했다.
AMD는 업계 표준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및 C/C++에 대한 지원을 보다 확대 강화함으로써 다양한 플랫폼에서 구동되는 GPU 가속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AMD는 앞으로 18개월간 진행될 일련의 SDK 업데이트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의 차세대 첨단 API인 DirectX 11을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DirectX10.1의 차기 버전인 DirectX 11은 3D 그래픽 렌더링 및 게임 컨트롤 성능을 더욱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윈도우 비스타 플랫폼에서 구동되는 GPGPU 가속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신기술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AMD는 또한 OpenCL를 공개 표준으로 적극 개발에 나설 뿐 아니라 스트림 SDK를 Open CL에 부합하도록 발전시킬 계획이다. 이처럼 DirectX 11과 OpenCL을 모두 지원하고, 개발자들이 자체 프로그래밍 언어와 높은 수준의 툴을 개발하고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을 계속해서 제공함으로써, AMD는 프로그래머들에게 최대한의 선택의 자유와 유연성을 제공하는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장윤정 기자linda@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