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서울시, 사기사이트 차단 시스템 무료 배포

안철수연구소(대표 김홍선 www.ahnlab.com)는 20일 서울특별시(시장 오세훈 www.seoul.go.kr)와 서울시청에서 건전한 전자상거래 구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 협정을 통해 안철수연구소와 서울시는 서울시에서 구축하고 있는 ‘사기사이트 자동적발 경고 시스템’에 자사의 위험 사이트 사전 차단 서비스인 ‘안랩 사이트가드(AhnLab SiteGuard. 이하 ‘사이트가드’. www.siteguard.co.kr)’를 탑재하여 개인들에게 무료로 배포한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구축된 ‘사기사이트 자동적발 경고 시스템’은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서 보유하고 있는 국내·외 사기사이트, 휴면사이트 등 유해쇼핑몰 정보 데이터를 ‘사이트가드’에 탑재해 사용자들에게 실시간으로 유해 정보를 차단 및 경고함으로써 안전하게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이용자들은 기존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홈페이지를 방문을 통해 유해사이트 정보를 확인하는 번거로움 없이, ‘사이트가드’ 설치로 국내·외 사기사이트, 휴면사이트 등 유해쇼핑몰을 실시간으로 제공받아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으며, 해당 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로 링크를 통해 얻을 수 있다. 특히 국내에서 사이트폐쇄가 불가능한 해외 운영 사기 사이트 등에 대해서도 포털 사이트의 1차 검색 결과 화면에 안전 여부를 표시해 피해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게 된다.

개인 사용자는 누구나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홈페이지(http://ecc.seoul.go.kr)나 안철수연구소 홈페이지 또는 ‘사이트가드’ 전용 웹사이트(www.siteguard.c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PC에 설치할 수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장윤정 기자linda@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