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모바일 이노벨트]티피에스

  티피에스가 생산하고 있는 LED용 사파이어 웨이퍼 제품.
 티피에스가 생산하고 있는 LED용 사파이어 웨이퍼 제품.

글라스 기판 및 웨이퍼 생산 전문기업인 티피에스(대표 이원근 www.wafertech.co.kr)는 지난 2003년에 설립, 휴대폰의 백라이트와 자동차 실내외 조명 등에 사용되는 LED용 사파이어 웨이퍼를 주력생산하는 기업이다.

국내에서 LED용 사파이어 웨어퍼를 풀 생산하는 라인을 갖춘 기업은 이 업체가 유일하다. 티피에스의 또 다른 주력 제품은 휴대폰 카메라용 적외선 차단 필터용 글라스 기판이다. 이 제품은 디지털 영상장치의 고체촬영소자(CCD)와 상보성금속산화물반도체(CMOS)의 이미지센서에 부착되는 고주파의 적외선을 차단하고, 디지털 이미지에서 발생하는 노이즈 현상을 방지해 가시광선만을 투과하는 역할을 한다.

이 업체는 대형 글라스 원판을 독일과 일본에서 수입해 이를 절단 및 가공, 연마한 제품을 대기업에 납품하고 있는데, 적외선 차단필터용 글라스 기판은 국내 시장의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그 외 티피에스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광통신 부품 기판소재 등에 사용되는 글라스 웨이퍼 생산에도 주력하고 있다.

이원근 사장은 “사람과 기술만이 21세기 무한경쟁시대에서 성장해갈 수 있는 원동력이라 믿고 세계 초일류 부품소재 전문기업이 되기 위해 전력을 쏟고 있다”고 말했다.

티피에스는 지난 2006년 우량기술기업 선정과 함께 한국산업은행으로부터 초기기술사업화 투자를 받았으며, 지난해 3월에는 이노비즈기업으로 등록했다.

대구=정재훈기자 jh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