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디지털가전산업]주요기업- 삼성광주전자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생활가전 전문 생산업체인 삼성광주전자의 세탁기 생산라인.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생활가전 전문 생산업체인 삼성광주전자의 세탁기 생산라인.

 삼성광주전자(대표 이상용 www.sgec.co.kr)는 삼성전자의 생활가전사업부 산하에서 냉장고·에어컨·세탁기·청소기·김치냉장고 등 프리미엄 제품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업체다. 최초 자동판매기·청소기 공장 가동을 시작으로 지난 1995년 냉장고사업을 이관받은 후 2004년 세탁기와 에어컨 생산을 개시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생활가전 메카로 자리 잡았다.

 삼성광주전자의 프리미엄 가전제품은 지펠과 하우젠으로 대별된다. 지펠 브랜드는 지난 1997년 세계 최초 독립냉각 방식의 양문형 냉장고 생산으로 기존 일반형 냉장고 시장을 양문형 냉장고 중심으로 변화시키는 데 앞장섰고 이후 세계 최초로 인테리어 냉장고를 출시해 기존 백색 중심의 생활가전 제품에 혁명적인 디자인을 접목한 선두주자로 나섰다.

 하우젠은 에어컨·세탁기·청소기·전자레인지 제품의 프리미엄 브랜드로 삼성광주전자는 전자레인지를 제외한 나머지 제품을 모두 생산하고 있다.

 세탁기는 세계 최초 디지털 세탁기 출시와 2005년 공기세탁 기술을 접목한 에어워시 제품을 출시해 큰 반향을 일으켰으며 에어컨은 무드 라이팅 기능을 탑재해 에어컨 기능뿐 아니라 실내 장식품의 역할까지 수행할 수 있도록 제품 컨셉트의 변화를 가져왔다.

 삼성광주전자는 이 같은 프리미엄 생활가전 제품 생산 전략에 힘입어 2000년 1조1000억원의 매출에서 2007년 3조400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광주=김한식기자 hs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