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디지털가전산업] 주요기업- 한국알프스

 한국알프스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자동차회사에 공급하고 있는 파워 윈도 스위치와 도어 모듈
한국알프스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자동차회사에 공급하고 있는 파워 윈도 스위치와 도어 모듈

 한국알프스(대표 고이즈미 히로미 www.alps.co.kr)는 지난 1987년 설립 이후 일본 알프스전기에서 기술 이전해 온 금형 기술과 설비·도장 인쇄·부품 가공·실장기술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전자부품 업체로 성장해가고 있다. 비디오테이프의 오디오용 마이크로헤드, 플레이스테이션 게임기의 컨트롤러, 디지털TV용 튜너 등을 생산하는 등 부품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다.

 주요 사업 영역으로는 고주파·통신 관련 부품과 컴퓨터 주변기기 부품, 컴포넌트 등 전자 분야를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생활기기의 핵심 부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러한 축적된 부품사업의 경험을 토대로 현재는 일본 본사의 차재전장사업부와 함께 전 세계 유명 자동차의 전장품을 개발해 생산하고 있다.

 북미·유럽·일본·국내 등 전 세계의 자동차에 파워 윈도 스위치와 파워 시트 스위치, 파워 미러 스위치, 에어컨 패널, 스티어링 휠 스위치, 스마트 키 등을 생산해 공급하고 있다. 또 알프스 고유 기술인 무선 고주파(RF) 통신 기술을 이용해 무선통신 기반의 미래형 자동차를 지향한 부품 모듈의 개발에 전력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이 회사는 또 IT산업의 발전과 함께 고객의 욕구에 맞춰 ‘햅틱 커맨더(HAPTIC Commander)’를 개발해 최초로 볼보 차량에 탑재하고 있다. 햅틱 커맨더는 여러 종류의 스위치를 조종 장비인 조이스틱처럼 조작 방향에 따라 작동 기능을 표현할 수 있다. 또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펌웨어 기능을 접목시켜 진동을 차별화, 세분할 수 있어 작은 공간에 여러 스위치 기능을 집약한 제품이다. 한국알프스는 이 제품의 세계 시장 확대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광주=김한식기자 hs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