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는 자사의 웹서비스/SOA사업단에서 근무하는 유성호 책임컨설턴트가 국제적 학술지인 Emerald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Emerald는 약 190 여 종의 경영학 관련 학술 Journal을 발행하며 1년에 약 7000-7500 편의 논문을 게재하고 있는 유럽의 저명한 학술지발행기관이며, ‘Award For Excellence’는 매년 각 Journal 별 상위 5% 內에 들어야 받을 수 있다.
Emerald 측은 “실제 현장에서 적용 되고 있는 사례를 바탕으로 최신 기법을 구현해 냄으로써 지식경영이 기업에 정착하는데 기여 하였고 지식경영을 도입하려는 기업에 모범이 되었다.”고 이 논문을 우수 논문으로 선정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해당 분야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학자(교수)들의 논문이 주를 이룬 가운데 일반 샐러리맨이 이 상을 수상하게 되어 더욱 의미가 깊다는 것. 국내에서는 2006년에 세종대 경영학과 이용기 교수가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분야에서 수상한바 있다.
삼성SDS 유성호 컨설턴트의 논문의 제목은 ‘무엇이 지식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가? (Do we know what really drives KM performance?)’로 지식경영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분석했다.
삼성SDS 관계자는 “이번 유성호 책임컨설턴트의 논문 외에도 지난 2005년부터 매니지먼트 사이언스(2005년), SCM저널(2007년), PE&RS(2008년) 등 세계적인 저널에 잇따라 임직원들이 연구한 논문이 게재되는 등 임직원들의 학습하는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자신문인터넷 장윤정 기자linda@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