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C․IBM․MS, 컨텐츠관리 웹서비스 표준화 규격 발표

EMC(CEO 조 투치)가 IBM, 마이크로소프트(MS)와 함께 이기종 기업컨텐츠관리(ECM: Enterprise Content Management) 솔루션의 컨텐츠 저장소(Repository)간 애플리케이션의 상호 운용 및 호환성을 지원하는 신규 인터페이스 표준 규격을 발표했다.

3사는 웹서비스와 웹 2.0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공동 개발한 ‘CMIS(Content Management Interoperability Services: 컨텐츠 관리 상호 운용 서비스) 규격’을 발표하고, 국제표준화기구(OASIS : Organiz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tructured Information Standards)의 국제표준으로 채택되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신규 CMIS 규격은 웹서비스를 통해 ECM 컨텐츠 저장소의 상호 작용을 지원하는 데이터 및 서비스의 기술 규격 모델이다.

이번 협약으로 향후 사용자들은 다양한 이기종 컨텐츠 저장소 상에서 자유롭게 컨텐츠를 이동하며 애플리케이션을 구축 및 활용할 수 있게 됐으며, 전사적 컨텐츠 관리의 효용성은 더욱 배가될 예정이다. 또한 웹서비스 상에서 컨텐츠를 독립적으로 관리 할 수 있고, 공통의 웹 서비스 및 웹 2.0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애플리케이션 개발 과정을 대폭 간소화했다.

이밖에도 언어에 관계없이 자유로운 개발을 지원하며, 복합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이종 애플리케이션 간의 성능을 결합시켜주는 ‘매시업(mash-up)’ 기능까지 지원한다. 무엇보다도 독립 소프트웨어업체(ISVs)들에게 다양한 컨텐츠 관리 시스템에서 운영될 수 있는 특화된 애플리케이션 개발 환경을 지원하여, 이와 관련된 ISV 및 개발자 커뮤니티 또한 더욱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장윤정 기자linda@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