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이크로소프트(대표 유재성)가 기능과 속도가 크게 향상된 인터넷 익스플로러 8 (IE8) 베타2 한글버전을 17일부터 자사 홈페이지(http://www.microsoft.com/korea/ie8)를 통해 일반에 공개했다.
IE8 베타2는 대폭 향상된 편의기능과 검색속도, 사용자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강력한 보안기능, 웹 표준 적용 등을 통해 실제 인터넷 사용환경에서 가장 절실히 요구되는 기능들을 모두 구현했다.
IE8 베타2의 추가된 기능 중 눈에 띄는 것은 ‘엑셀러레이터(Accelerator)’와 ‘웹슬라이스(Web Slice)’ 기능이다.
‘엑셀러레이터’는 어느 인터넷 페이지에서든 화면 안의 단어나 문구를 선택한 상태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해당 단어와 관련된 사전, 번역, 블로그 등 관련된 정보로 직접 연결되는 기능이다.
특히 장소나 주소와 관련된 단에 대해서는 사진이나 지도로도 곧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해 기존에 여러 단계를 거쳐야 했던 관련 정보 검색을 대폭 단축시켜준다.
‘웹슬라이스’는 사용자가 자주 방문하는 블로그, 쇼핑몰, 뉴스 등의 특정한 정보를 익스플로러 상단에 표시해 그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고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다.
사용자는 이 기능을 통해 스포츠 경기 결과, 주식, 날씨, 쇼핑몰의 주문배송 상황 등을 별도의 검색 명령 없이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향상된 주소창 기능과 편리한 탭 관리를 통해 사용자 편의를 크게 높였다.
옥션은 IE8 베타2의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는 웹 페이지(http://ie8.auction.co.kr)를 구축,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어, 사용자들은 ‘엑셀러레이터’, ‘웹슬라이스’와 ‘비주얼 서치’ 등 IE8의 편리한 기능을 옥션 웹사이트 내에서 실제로 체험할 수 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장홍국 이사는 “이번 IE8에 추가된 기능들을 통해 사용자들은 더욱 쉽고 빠르게 정보를 찾을 수 있게 되었다.”며 “IE7에 비해 더욱 안전해진 IE8으로 사용자들은 새로운 인터넷 환경을 경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IE8의 호환성 확보를 위해 IE8지원센터를 개설, 인터넷 환경 테스트, 기술가이드, 교육 등 다양한 지원 활동을 진행 중이다. IE8지원센터를 이용하려는 웹개발자는 전화(0505-921-8000), 메일(IESupport@neoplus.co.kr)을 통해 지원을 받을 수 있다. IE8 베타2는 사용자들과 업체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수정 보완 과정을 거쳐, 내년 초쯤 정식버전을 발표할 예정이다.
전자신문인터넷 조정형기자 jeni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