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어테크놀로지코리아(대표 홍사곽 www.linear.com)는 새로운 고집적 배터리 스택 모니터 ‘LTC6802’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전기 자동차를 비롯해 다양한 배터리 백업 시스템을 위한 배터리 모니터링 시스템의 설계를 대폭 간소화한다. LTC6802 배터리 스택 모니터는 최대 12개의 개별 배터리 셀의 전압을 측정할 수 있는 반도체 칩이다.
이 제품은 여러 개를 직렬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어 긴 스트링(string, 열) 형태로 직렬 연결된 배터리의 모든 셀에 대한 정밀 전압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이 디바이스는 대형 배터리 스택의 경우 데이터 수집 디바이스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특히 리튬이온 배터리 스택에 이상적이다.
이러한 배터리 스트링은 전기 및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스쿠터, 오토바이, 골프카트, 휠체어, 보트, 지게차(포크리프트) 및 휴대형 의료 기기에 전력을 공급하는데 사용된다. LTC6802는 통신용 백업 전원, 서버 백업 전원, 풍력 및 태양 에너지 저장 및 원격 기상관측소를 위한 UPS(uninterruptible power supply, 무정전 전원장치)에도 사용될 수 있다.
LTC6802는 현재 핵심 고객들에게 샘플 형태로 공급 중이며, 본격적인 양산은 올해 4/4분기 내로 계획돼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장윤정 기자linda@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