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시스(JSIS:Jiex Streaming Information System)’는 차량을 이용해 도로를 달리면서 도로 및 도시 시설물의 영상정보를 빠르고 쉽게 획득할 수 있는 GPS 기반의 영상정보자동취득시스템이다.
지엑스(대표 정재민 www.jiex.co.kr)가 지난 8월 개발해 선보인 이 시스템은 카메라와 저장 장치 등 GPS 기반 하드웨어를 차량에 탑재한 상태에서 빠르게 이동하며 각종 정보를 획득할 수 있고 나아가 이를 원하는 콘텐츠 형태로 DB화해 여러 응용 분야에 활용할 수 있어 기초 지자체 등 공기관을 중심으로 내비게이션 관련 기업 등의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 예를 들어 가로등 보수 시 기존에는 두 명의 직원이 한 대의 차량에 탑승해 이동과 정지를 반복하면서 가로등 하나하나의 고장 여부를 점검해야 했다면 이 제이시스를 이용하면 혼자서도 시간을 단축, 필요 업무를 마칠 수 있다.
특히 수억원대를 호가하는 기존 장비와 달리 특정 기관 및 분야에 필요한 정보의 취득과 활용이라는 목적에 맞게 장비를 최적화했고, 여기에 지엑스가 자체 개발한 SW를 사용해 단가를 크게 낮춘 것도 자품 자체가 지닌 가장 큰 경쟁 요소로 꼽힌다.
지엑스는 기초·광역 지자체와 도로공사, 교통공사 등 관공서, 연구기관, 내비게이션 관련 업체 등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전개 중이며 앞으로 자체 동영상 맵을 축적해 국내 포털 및 MS, 구글처럼 위성지도를 서비스하는 해외 기업과 제휴 마케팅도 계획하고 있다.
부산=임동식기자 dsl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