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산업대전]주목할 만한 논문은?

[한국전자산업대전]주목할 만한 논문은?

 이번 IMID에서는 의미 있는 논문들이 세상에 널리 소개될 예정이다. 우리 학계에서 이뤄지고 있는 활발한 디스플레이 관련 연구 결과물이 쏟아지면서 산업계 못지않은 기술발전 욕구를 읽을 수 있다.

 홍익대 김용석 교수팀은 AC PDP의 원리를 이용한 투명 디스플레이 패널을 소개한다. 컬러 구현과 생산성도 기존 PDP와 동일한 형태를 띠는 것이 특징이다. PDP는 가스 방전형 디스플레이로 구성 재료에 따라 투명패널 구현이 가능하다. PDP 구동을 위한 전극, 유전체, 보호막 등의 재료는 투명하게 할 수 있다. 형광체가 투명화의 관건인데, 김 교수팀에서는 투명한 형태의 형광체를 형성하고 패널을 제작했다. 현재 사용 중인 몇 마이크론 크기의 형광체 파우더를 나노 파우더, 박막 형태의 형광체로 교체해 특성을 비교하는 연구를 수행했다. 방전 시 휘도가 형광체의 도포 두께에 비례해 밝아지는 것을 확인했으며, 그 결과 형광체 코팅 시 두께가 얇을수록 투과도가 증가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서울대 황기웅 교수팀은 무수은 평판 형광램프 개발을 발표한다. 이 논문은 LCD백라이트를 위한 무수은 평판 형광 램프(면광원)의 선택적 로컬 디밍 방식 개발과 관련된 것이다. 16×10 행렬구조의 32인치 멀티구조 램프를 제작했고, 선택적 로컬 디밍이 가능한 구동방식을 개발했다. 지금까지 10인치 이하 평판 형광 램프에 관련 연구보고는 있었으나 단일 인버터를 사용하면서 로컬 디밍이 가능한 구동방식 개발은 세계 처음이라는 게 연구진의 주장이다. 로컬 디밍이 가능한 구동방식은 명암비 개선을 통한 화질향상과 더불어 소비전력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설성인기자 sise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