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과학기술원(GIST) 의료시스템공학 학제학부(SMSE·석박사 학위과정)는 오는 23일부터 2009학년도 봄학기 신입생을 선발한다.
의료시스템 공학 학제학부(학제학부장 이종현)는 의대·치의대·한의대 등 의학계와 이공계 졸업생을 대상으로 의학과 시스템 공학을 연계해 실용적 융합학문을 교육하는 석박사 학위과정이다. 암 조기 진단 및 치료용 의료시스템과 복합형 첨단 의료영상 시스템, 수술용 정밀 로봇, 생체재료 개발 등 미래 첨단 의료산업용 핵심기술 개발에 필요한 학문을 집중적으로 교육한다.
특히, 입학생 전원에게는 △박사과정 병역특례 부여 △납입금과 기성회비 전액 면제 △장학금 및 연구비 지원 △해외연수 기회 △맞춤형 연구과제 수행 △전원 기숙사·아파트 등을 제공한다. 2009학년도 모집인원은 15명 내외이며 홈페이지(www.gist.ac.kr)를 통해 지원할 수 있다.
이종현 학제학부장은 “SMSE는 의학계열 및 이공계 전공자를 대상으로 의료시스템공학 분야의 세계적인 ‘메디컬파이오니아’를 양성하기 위해 개설된 과정”이라며 “졸업 후에는 석·박사로 대학병원의 교수, 의료산업체의 CEO, 핵심 연구전문의 및 의료 전문가 (공공정책, 법의학) 등 국내외에서 폭 넓게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성현기자 ar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