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택계열, 미래 휴대폰 디자인 발표

팬택계열, 미래 휴대폰 디자인 발표

팬택계열(대표 박병엽 www.pantech.co.kr)의 대학생들로 구성된 <팬택 디자인 커뮤니티> 5기가 미래 휴대폰을 디자인하여 발표했다.

<팬택 디자인 커뮤니티>는 가능성 있는 대학생들을 조기에 발굴, 교육해 자체적으로 고급 디자인 인력을 육성하고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만든 인턴십 프로그램이자 순수 디자인 연구기관이다.

2004년부터 매년 약 20명의 대학생을 선발해 왔으며, 올해로 5기째를 맞아 지금까지 100여명의 디자인 전문 인력을 배출하고 있다.

지난 12월 선발된 <팬택 디자인 커뮤니티> 5기는 올해초 `Simplex Purity [단순함(simple), 복잡함(complex), 순수함(purity)] 2010`라는 주제로 1차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으며, 이번 2차 프로젝트의 주제는 ‘Synco_Creation’으로 진행되었다.

구체적으로 ‘Synchronize(동기화)+Co(공동)+Creation(창조)’의 내용을 담고 실시된 2차 프로젝트는 특히 Digital Convergence (집중화) 개념을 넘어 상호적, 유기적,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을 휴대폰으로 이미지화 및 형상화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이번 프로젝트는 1차 동계 프로젝트에 이는 1년간의 커뮤니티의 활동을 마감하는 2차 하계 프로젝트(7/1~9/30)로 2인 1조로 진행되었으며, 최종적으로 11개 아이디어, 12개 모형폰(mock-up)이 디자인되었다.

7월부터 시작된 하계 프로젝트 기간 동안 <팬택 디자인 커뮤니티> 회원들은 사전 조사과정으로 디자인뿐 아니라 기술과 관련된 문헌서적, 인터넷 검색, 트렌드 파악 등을 하면서 1차 데스크 리서치를 실시하였다.

특히 보이지 않는 숨겨진 것을 찾기 위한 다지인 연구뿐 아니라 선행기술을 디자인적인 언어로 재해석하는 과정을 거치기도 했으며, 2차 필드 리서치에서는 모든 면에서 시대를 반영하고 미래의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는 신촌, 종로, 압구정동 등을 돌아 다니며 모든 것을 사진에 담고 심지어는 휴대폰 매장을 방문하여 시장 동향 및 소비자들의 성향을 살피는 작업도 실시했다.

이렇게 1, 2차에 걸친 사전 조사 후 전 회원들과 함께 자신이 수집한 정보에 대한 공유의 시간을 가졌으며, 3차로 본격적인 스케치 작업을 실시하였다.

각자 그 동안 수집한 자료를 근간으로 약 300여장에 달하는 스케치를 진행하였으며, 그 중 품평회를 거쳐 아이디어의 합당성, 제작 가능성 등을 따져 인당 약 5개의 아이디어를 골라냈다.

4차 랜더링 작업에서는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추상적인 디자인을 수치, 형태, 컬러 등을 고려한 구체적인 휴대폰으로 탄생시키는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또 한번의 품평회를 통해 최종적으로 11개의 아이디어가 선택되어 12개의 모형폰(mock-up)이 탄생하게 되었다.

<팬택 디자인 커뮤니티>의 운영을 책임지고 있는 팬택 디자인기획팀 하상수 연구원은 앞으로의 휴대폰 트렌드에 대해 “유(有)와 무(無)가 공존하는 감성적 모바일 기기로 발전할 것이며, 향후 모빌리티는 외적인(형태) 측면이나 내적인(UI) 측면 모두 무형으로 이동되고 있으나, 둘의 상호의존적인 관계 속에서 소비자의 감성을 대변할 수 있는 디자인 언어로 풀이되는 모바일 기기가 대세를 이룰 것”으로 내다 보았다.

<팬택 디자인 커뮤니티> 5기는 두 번에 걸친 프로젝트 진행 외에도 9월 30일부터 3박 4일간 일본에서 열린 일본 최대 전자전인 ‘Ceatec Japan’을 참관하고 일본의 문화를 탐방하면서 ‘아시아의 제품 트렌드와 감성’을 찾아내는 기회를 가졌으며, 전자와 문화를 접목시킨 아이디어를 얻고자 ‘One Step more’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기도 하였다. 또한 5기 중 몇 명은 학기 중 틈틈이 준비하여 세계적인 디자인 공모전 (reddot, if 등)에서 Best of Best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팬택계열은 10월 27일부터 31일까지 <팬택 디자인 커뮤니티> 6기 신입회원을 선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디자인에 대해 심도있게 연구할 수 있도록 자사의 인프라를 통해 좀더 나은 환경을 만들어 줄 계획이며, 자발적인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생들을 독려하고 더 나아가 디자이너로써의 꿈이 이루어지는 꿈의 양성소로 자리매김한다는 방침이다.

<팬택 디자인 커뮤니티> 6기 선발에 관한 정보는 www.skydesigners.com에서 얻을 수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조정형기자 jeni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