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문화진흥원(원장 손연기, www.kado.or.kr)과 정보문화포럼(의장 이각범, IT전략연구원장)은 행정안전부 후원으로 31일 오후 3시부터 언론재단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제10회 정보문화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온라인 정보의 자율적 신뢰 구축방안 모색 - 온라인 신뢰, 어디에서부터 시작해야 하는가’ 를 주제로 이대표(짠돌이카페), 고재열(독설닷컴), 전외숙(호박툰) 등 온라인 카페와 블로그 운영자로 인터넷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는 파워 네티즌들이 직접 주제 발표에 나선다.
먼저 이대표씨가 ‘커뮤니티 이용자간의 신뢰관계’를 주제로 발표하고, 이어 고재열, 전외숙씨가 ‘일인미디어의 신뢰성’을 주제로 각각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손연기 원장은 “이번 포럼은 까페 및 블로그 운영자들의 주제 발표로 온라인 공간의 현장감 있는 내용이 소개 될 예정이다”며 “특히 법적 강제가 아닌 네티즌들의 자율적인 실천을 통해온라인 신뢰를 제고하기 위한 방안들이 모색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보문화포럼은 건강한 정보문화 정착을 위한 사회적 공론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2007년 5월 창립했으며, 월례 정보문화포럼을 개최하여 다양한 정보문화 현상과 이슈 진단을 통한 문제 제기와 정책방안을 논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