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쌀 브랜드 육성을 위한 RFID 인프라구축’은 전라남도가 2008년도 u-IT확산 2차사업으로 야심차게 추진하는 프로젝트다. 공공·산업분야의 RFID/USN 수요 창출 및 본격 확산에 적극 참여하기 위해 지자체가 나섰다.
사업의 골자는 2007년까지 6년 연속 최우수 브랜드 쌀로 선정된 해남군 옥천농협의 ‘한눈에 반한 쌀’에 최첨단 유비쿼터스센서네트워크(USN) 및 RFID기술을 접목한 것. 생산자 이력정보를 데이터베이스(DB)화할 뿐만 아니라 △재배단지 품질관리 및 영농일지 시스템구축 △저온 저장고 환경 모니터링 체계 구축 등을 통해 수확에서부터 가공·물류·저장관리의 전 영역에서 소비자 신뢰도를 높이는 게 목적이다.
총 8억7000만원을 투입, 지난 8월 중순부터 개발을 시작해 2009년 1월까지 시스템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다. 사업 추진은 우리기술, 이산솔루션, 보고정보, 세연테크놀러지로 구성된 우리기술 컨소시엄이 진행 중이다. 50%의 사업 진척도를 보이고 있다.
전남도 측은 한눈에 반한 쌀 ‘u라이스(Rice)’의 출시로 연 9억원의 농가 판매 소득 증가 및 2억여원의 지자체 업무 처리 비용 절감효과를 기대했다. 여기에 더해 u-IT 기반의 고품질 쌀 품질 관리 체계를 수립함으로써 제품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는 게 궁극적으로 기대하는 효과다.
옥천농협 측은 “쌀 산업에 IT를 접목함으로써 소비자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브랜드파워 기반 구축에도 크게 기여해 품질향상과 고급화를 가속화해 판매소득이 증대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전남도는 내년부터 u-IT 사업을 옥천 외에도 고품질쌀 우수 브랜드 경영체로 선정된 함평, 장흥, 보성 등에도 확산시킬 계획이다. 전남도 측은 “이번 사업이 전라남도 브랜드 쌀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초석이 돼 ‘한눈에 반한 쌀’ 브랜드가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 대도약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기아자동차 부품 조달 프로세스 혁신
자동차산업은 완성차 기업이 다수 부품업체에서 수만개 이상의 부품을 공급받아 제품을 생산하는 매우 복잡한 조립산업이다. 기아자동차 컨소시엄은 이렇게 복잡한 자동차 부품 조달 물류 프로세스 구조를 혁신해 물류비용을 낮추고 이를 자동차가격에 반영하기 위해 RFID를 활용한 IT혁신네트워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부품 공급체인을 구성하는 기업 간 물류정보를 RFID 기반으로 실시간 공유하는 게 핵심이다.
2008년 8월까지 진행한 1차년도 사업을 통해 협력업체 1개사를 대상으로 RFID 구축 표준모델을 제시했다. 전문물류세터, 완성차조립공장 간 조달물류 협업체계도 RFID를 도입해 구축했다. 1차 사업의 핵심 과제였던 완성차 생산물류 시스템(e-JIT), 업체 통합자재 정보시스템(RIPS), 물류통합시스템(TCS)의 개발을 성공리에 완료했다는 게 자체 평가다.
e-JIT는 완성차 공장에 필요한 부품을 필요할 때 공급하도록 협력업체에 공급할 부품 적정량을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부품 협력업체로부터 과잉납품에 의한 재고 손실비용이나 부품이 없어 완성차의 생산라인이 멈추는 사태를 막을 수 있다.
RIPS는 협력업체 내·외부 간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TCS는 부품 협력업체에서 완성차 공장으로 납품을 대행하는 운송전문사의 운송차량 정보를 실시간 교통정보와 연계해 추적하는 시스템이다.
기아자동차 컨소시엄은 2009년 8월까지 2차년도 사업을 진행한다. 우선 1차년도 사업을 확장, 컨소시엄에 참여한 포레시스아배기, 한국오므론, 우영미러의 3개사에 RFID를 구축한다. 재고관리를 개선하고 협업시스템을 확장하기로 했다. e-JIT 시스템을 화성공장에 설치한다.
기아차 컨소시엄은 이 프로젝트를 통해 재고유지비, 납품운송비, 결품손실비 절감 및 공장 상주인원 축소 효과를 기대했다. 완성차공장은 RFID로 필요한 부품 소요량을 실시간으로 산정,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완성차 공장은 물론이고 협력업체 보유 재고도 줄일 수 있다. 완성차 공장에 상주하는 협력업체 인원을 협력사 자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효과도 기대했다.
최순욱기자 choisw@etnews.co.kr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기아차 컨소시엄 1,2차연도 사업추진 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