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www.st.com, 지사장 강성근)와 LG전자는 ST의 ST21NFCA 시스템-온-칩을 탑재한 LG의 KU380-NFC 휴대전화로 근거리 무선통신(NFC) 기능을 시연한다고 발표했다.
KU380-NFC 전화기는 비접촉식 리더 기능뿐만 아니라 (U)SIM 카드를 통해 지원되는 페이페스 (Paypass) 비접촉식 지불 성능을 특징으로 한다.
KU380-NFC 전화기는 NFC 지원 휴대전화로서, 단말기의 프로세서 또는 (U)SIM 카드 상에서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모두 지원, 서비스 개발자를 위한 유연성을 강화한다. KU380-NFC 전화기는 NFC 카드-에뮬레이션 및 리더 모드를 모두 지원할 수 있는 ST21NFCA의 성능을 활용함으로써, 이동 통신 사업자들이 NFC 기술 도입을 검증 및 가속화할 수 있게 한다.
ST와 LG는 13.56MHz 기반 RF 통신 표준뿐만 아니라 HCI (Host Controller Interface), (U)SIM 카드와의 통신을 위한 SWP (Single Wire Protocol) 등과 같은 최신 ETSI 표준들을 개방형 아키텍처와 통합함으로써 KU380-NFC 휴대전화의 유연성을 구현했다.
KU380-NFC 시제품은 젬알토 (Gemalto)의 (U)SIM 카드를 통해 시연될 예정이며, 모든 관련 ETSI 표준들과 호환되고, 리더와 페이패스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모두 지원한다.
LG전자 모바일콤 프랑스의 엔지니어링 및 표준 이사인 프레드릭 크리스토프 (Frédéric Christophe)는 “각자의 사업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및 젬알토와 효율적인 협력을 통해 이러한 세계 최초의 시연에 성공함으로써, LG가 고객의 요구를 혁신하고 예측하기 위해 노력해온 산물을 보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