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스타 2008 5대 관전포인트

엔씨·NHN·넥슨 등 빅5 사상 첫 한자리에블록버스터 MMO 경쟁결과 주목…다양한 볼거리 "한국형" 게임쇼 시험대



[더게임스 모승현기자] 올해 ‘G★(지스타)’는 그 어느 해 보다 다양한 볼거리와 화제를 쏟아낼 것으로 기대된다. 무엇보다 B2C관 85개사, B2B관 83개 사 포함 162개 업체(B2C, B2B 중복 업체 6개 사)가 참가해 역대 최다업체 참가기록을 경신할 정도로 4회째를 맞는 ‘지스타’는 풍성할 전망이다(2005년 156개, 2006년 152개, 2007년 150개). 이번 지스타의 5대 관전포인트를 미리 살펴본다.





▲ 사상 첫 5대 메이저 참가 이번 지스타는 역대 최대 규모를 자랑할 뿐 아니라 국내를 대표하는 엔씨소프트, NHN, 넥슨, CJ인터넷, 네오위즈게임즈가 동반 참가하는 첫 대회라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 지난 3차례의 지스타에서 이들 업체들이 개별적으로 참가한 적은 있지만 한자리에 모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내를 대표하는 업체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것은 그만큼 이번 지스타가 이들 업체들에겐 향후 사업에 대한 일종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는 전환점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 MMORPG의 격전장 지난 2007년 지스타가 넥슨과 엔씨소프트의 신작 경쟁으로 뜨거웠다면, 올해는 MMORPG의 격전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엔씨소프트가 야심 차게 준비한 ‘아이온’, NHN의 ‘C9’, CJ인터넷의 ‘프리우스온라인’, 넥슨의 ‘마비노기영웅전’, ‘카바티나스토리’등이 최초 또는 대대적인 전시를 실시한다. ‘리니지’ 시리즈 이후 뚜렷한 성공작이 없는 MMORPG 시장의 각 업체들의 신작 경쟁은 향후 시장판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가운데 가장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것은 단연 엔씨소프트의 ‘아이온’이다.





▲ 한국형 게임쇼 위상 정립 이번 지스타는 게임 마니아뿐만이 아닌 온가족의 즐거운 게임체험을 통한 건전한 여가문화를 조성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지스타는 단순한 작품 홍보 중심의 게임쇼를 넘어서 온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새로운 놀이문화로서의 게임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것과 동시 B2B와 B2C가 어우러지는 한국형 게임쇼로 위상을 정립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위해 지스타 기간인 15일과 16일에는 킨텍스와 인접한 일산의 대표적인 아웃도어 공간인 호수공원과 라페스타에서 리얼 RPG가 진행된다.





▲ e스포츠 메카 명실상부 e스포츠의 메카로서 확고부동한 자리를 잡는 계기도 마련된다. 13일과 14일 양일간 킨텍스 3홀 e스포츠존에서는 국제 e스포츠연맹(International e-Sports Federation) 주최로 세계 ‘e스포츠대회(IeSF Invitational)’가 개최된다. 우리나라와 오스트리아, 영국, 독일, 네덜란드 등 10개국 500여명의 선수단과 관계자가 참가하는 이번 e스포츠대회의 정식종목은 ‘워크래프트3’와 ‘서든어택’으로 종목별 상금은 각각 2000 달려와 1000만 원이다.

▲ 수출 상담회 주목 올해 B2B관에 출전하는 기업은 83개다. 이 가운데 해외기업이 49개로 국내기업 34개에 비해 50%가량 많다(2007년 국내 21개 해외 45개 업체 참여). 지스타는 국내 게임업체들에게 해외 비즈니스를 접목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2006년에는 33개, 2007년에는 66개 기업이 B2B관에 참가했다. 지난해에는 역대 최대 규모인 약 600여건, 3억 3천만 달러의 상담실적을 달성한 바 있다. 올해는 이를 더욱 상회 할 것으로 주최측은 전망하고 있다.

mozira@thega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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