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특화기술]지능형 홈&로봇-경남TP 지능형홈사업단

[동남권 특화기술]지능형 홈&로봇-경남TP 지능형홈사업단

 경남테크노파크 지능형홈사업단(단장 정인상)은 미래 국가 신성장동력인 지능형홈 산업을 향후 경남 경제를 주도할 특화전략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중심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기관이다.

 지난 2004년 설립 이후 관련 산업에 1800억여원이라는 대규모 사업비를 투입, 지능형홈 산업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지능형홈 산업의 글로벌 메카 경남’의 비전 실현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업단은 경남의 지능형홈 산업 중장기 비전 및 발전전략에 따라 1단계 기반 구축기인 지난 2004년부터 지난해까지 산업육성 기반을 조성했고, 2단계 비전 실현기인 올해 들어서 산업 활성화를 위한 본격 행보에 나섰다.

 먼저 지능형홈 관련 산업체의 집적화와 연구개발 시너지를 목표로 기업 집적기반을 조성·운영하기 시작했다. 지난해 말 용지 3만3000㎡에 건평 2만6000㎡의 대규모 첨단연구 집적단지인 ‘지능형홈 산업화센터’를 준공하고 여기에 선도기업은 물론이고 연구소, 중소·벤처기업, 대학 등을 두루 입주시켜 각종 산·학·연 공동연구를 유도하고 있다. 또 올해 말까지 마산시에 15만㎡ 규모의 ‘지능형홈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해 분양할 예정이다.

 기술개발 측면에서는 상용화와 응용제품 중심의 산업화 선도기술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1단계 기반 구축기에는 주로 홈오토메이션과 방범·방재, 네트워크 정보가전 분야의 기술개발에 집중했다면 2단계 들어서는 친환경건축, 에너지, 바이오와 헬스케어 등 첨단주택에 적용가능한 미래기술로 기술개발 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 지능형홈 산업체의 실무인력을 융·복합 기술인력으로 재교육하기 위해 ‘지능형 홈 전문인력 양성센터’를 설립·운영하며 산업체 인력수요에도 부응하고 있다. 앞으로는 ‘경남 지능형홈 아카데미’를 설립, 국내 최고의 융복합기술 전문인력을 지속적으로 양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 외에도 지능형홈 산업의 초기시장 활성화를 위해 ‘경남 지능형홈 홍보체험관’을 운영 중이며, 기업의 사업 성장을 위한 마케팅 및 경영활동 지원, 지능형홈 엑스포 개최, 국내외 박람회 참가지원 등 산업기반을 강화하는 기업지원 사업을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다.

정인상 단장은 “지능형홈 산업을 지속적으로 육성·발전시켜 나가는 동시에 그동안 축적한 지능형홈 관련 IT 기반 기술을 경남의 주력산업인 기계와 로봇, 조선, 항공산업에 접목해 생산성 향상과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기반 융합산업으로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대표기술 `지능형 u바이크 모니터링 시스템`

  지능형홈사업단이 개발한 ‘지능형 u바이크 모니터링 시스템’은 USN을 이용해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자전거 이용 내역을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자전거 이용의 각종 통계자료를 조회·확인할 수 있는 기술이다.

자전거에 부착된 비접촉식 센서를 통해 자전거 바퀴의 회전 수를 측정하고 속도 주행거리를 획득한다. 이 정보는 무선센서네트워크(WSN) 모듈이 내장된 u미터(meter)의 무선통신으로 원격지의 서버에 저장된다. 이렇게 모인 정보는 DB화해 자전거 이용 내역에 관한 각종 통계 자료로 활용하거나 웹서비스를 통해 또 다른 정보형태로 응용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을 도입하면 자전거 이동 내역(주행거리, 횟수), 자전거 이용에 따른 운동효과(칼로리 소모량) 등을 확인·조회할 수 있으며 나아가 주행거리에 따른 배기가스(탄소) 절감 등 에너지 절감효과에 대한 계산도 가능하다.

◆대표기술2

 네트워크 프로세서(NP) 기반의 ‘QoS 스위치 칩세트(Switch Chipset)’는 IPTV 등 통신방송 융합서비스 장비에 적용할 수 있는, 레이어2∼4까지 가능한 네트워크 프로세서 기반의 변환 기술이다.

 하드웨어 및 펌웨어에 의한 소프트웨어로 기능을 구현하고 이에 따라 적용 시스템 요구사항에 맞춰 추가 및 수정이 가능한 하이브리드형 칩세트 형태로 개발됐다.

성능 면에서는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IP 패킷을 100% 처리할 수 있어 CPU의 부하를 크게 감소시킴으로써 시스템의 안정적 운용을 보장한다. 특히 NAT 또는 NAPT로 IP 주소를 변환할 때 64바이트에서 100Mbps까지 가능해 AP라우터, IP셋톱박스, DVR, RGW, VoIP, 비디오폰 등에서는 최고 성능을 나타낸다.

개발사인 쿠오핀은 국내 유일의 네트워크프로세서 원천 기술과 3단계 QoS 처리기술 보유하고 있으며 이 기술을 이용해 국내 처음으로 QoS 스위치 칩세트를 개발, 현재 국내외 20여개 시스템 업체에 공급하고 있다.

문의 드림피아 (055-259-5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