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은 빠른 성능을 자랑하는 네할렘 마이크로아키텍처 제품군에 속하는 데스크톱 프로세서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를 발표했다.
코어 i7 프로세서는 새로운 아키텍쳐 네할렘 디자인에 기반한 최초의 제품으로 필요에 따라 성능 조절이 가능한 퍼포먼스 온 디맨드 기능을 강화시킨다.
코어 i7 프로세서는 전력 소모량의 증가 없이 비디오 편집, 몰입형 게임 등 인터넷 및 컴퓨터 작업의 속도를 최대 40% 향상시킨다.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는 프로세서의 성능을 측정하는 SPECint_base_rate2006*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117의 기록을 달성했다. 한 개의 프로세서가 100점이 넘는 점수를 기록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라는 인텔측의 설명이다.
기술 웹사이트들도 코어 i7 프로세서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제품 리뷰 결과를 내놓았다.
로스트 서킷(Lost Circuits) 웹 사이트에는 “네할렘은 걸작이다”라는 평이 실렸으며, 테크 리포트(Tech Report)는 네할렘을 “업계에서 가장 중대한 변화”라고 불렀다.
특히 코어 i7 프로세서에서 눈에 띄는 N분은 인텔 고유의 터보 부스트 기술이다.
터보부스터 기술은 컴퓨터 사용자의 필요와 작업량에 맞게 성능을 강화시킬 수 있으며 정교한 온다이(on-die) 파워 컨트롤 유닛과 인텔의 고급 45나노, 하이-k 메탈 게이트 제조 공정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파워 게이트 트랜지스터를 이용, 전력 증가 없이 싱글 스레드 및 멀티 스레드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강화할 수 있다.
코어 i7 프로세서는 인텔 네할렘 마이크로아키텍처 제품군에 속하는 프로세서이며, 서버 및 모바일 제품 버전은 향후 생산될 예정이다.
각각의 코어 i7 프로세서에는 8MB L3 캐시와 DDR3 1066 메모리 채널 3개가 내장되어 있어 어떠한 데스크톱 플랫폼에서도 최상의 메모리 성능을 제공한다. 인텔 최상급 프로세서인 인텔 코어 i7 익스트림 에디션에는 과속방지 보호 기능(오버클로킹)이 제거되어, 사용자들이 속도를 높일 수 있게 해준다.
인텔 코어 i7 익스트림 에디션은 999달러, 코어 i7 940은 562달러 등에 판매된다.
전자신문인터넷 장윤정 기자linda@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