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닥스(대표 정기태 www.unidocs.co.kr)의 ‘이지PDF 워크보드(ezPDF WorkBoard)’는 개인용 PDF 응용 솔루션이다.
아래아한, MS 오피스, 훈민정음 등 인쇄 및 출력이 가능한 모든 전자문서를 PDF로 변환하고 PDF 파일을 위한 병합, 페이지 편집, 워터마킹, 암·복호화, 속성정보 편집 기능을 제공한다.
유니닥스의 다른 솔루션과 온라인 서비스를 연계해 다양한 확장 기능을 제공한다.
현재 어도비 애크러뱃이 주도하는 개인용 PDF 변환 편집 툴의 가격이 비싼 탓에 유니닥스의 개인용 PDF 변환 편집 툴인 ‘이지PDF 워크보드’를 채택하는 기업이 느는 추세다.
외산 제품에 비해 변환 속도가 빠르고 가격은 3분의 1 정도다. 특히 아래아한 문서에 적용되는 한글전용글꼴(HFT글꼴)을 완벽히 변환하기 때문에 공공·교육기관에서 널리 사용된다.
유니닥스는 2004년 순수 우리기술로 만든 PDF 생성 툴 ‘이지PDF 빌더’를 선보였고, 2005년 PDF 기반의 출판 인프라를 통한 전자책 서비스 시장으로 진입해 교보문고와 파트너 계약을 했다. 2007년 개인용 PDF 변환 솔루션을 각종 포털과 SW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무료로 배포해 PDF 포맷 확산에 적극 나섰다.
현재 교보문고 전자책에 대한 개발·운영·B2B 유통 총판, EBS의 e러닝 콘텐츠에 대한 B2B 총판을 맡고 있다. 또 자체 수집한 100여개 잡지사의 콘텐츠를 디지털화해 제공하며 뉴스뱅크의 뉴스 콘텐츠 서비스 개발과 B2B 유통을 준비 중이다.
정소영기자 syju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