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링스코리아(지사장 안흥식)는 시각적 기반의 운전자보조(DA: driver assistance) 시스템을 위한 자일링스 오토모티브(XA) 광학 플로우 솔루션을 선보였다.
일렉트로니카 2008 컨퍼런스에서 처음 선보인 이 FPGA의 구현은 DDC(Digital Design Corporation)의 고성능 이미지 프로세싱 능력을 비용 효율적인 프로그래머블 플랫폼에 통합시킴으로써, 보행자 감지, 충돌 경고, 표지 인식, 사각지대 탐지, 후진 및 주차 보조 등의 다양한 고급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도록 맞춤화가 가능하다.
XA 광학 플로우 솔루션은 비디오 프레임에서 물체의 움직임 정보를 추출하는 픽셀-레벨의 이미지 프로세싱 기능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확장형 프로세싱 마력을 제공한다. 이 FPGA의 구현은 여러 가지 조절 가능한 파라미터를 제공해 타깃 애플리케이션의 요구사항에 맞는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
XA의 광학 플로우 솔루션은 자일링스 스파르탄-3 디바이스와 혁신적인 동작 예측 알고리즘을 갖춘 DDC 광학 플로우 IP 코어에서 구현된다. 광학 플로우 IP 코어는 차량 기반의 카메라 시스템에서 제공되는 비디오 이미지에서 도로 환경에 관한 관련 정보를 추출한다. 추출된 동작 이미지는 각각의 물체(픽셀 블록)로 세분화되어 블록 매칭 기술을 통해 처리된다. 충돌 위협을 평가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2D 벡터 지도가 출력된다.
DDC의 프로젝트 매니저 데이비드 키츠카(David Kitchka)는 "자일링스의 FPGA와 DDC의 하이엔드 광학 플로우 코어를 결합함으로써, 정교한 시각적 기반의 운전자보조 애플리케이션에서 필요한 속도를 갖춘 확장형 프로세싱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