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는 샘플 결제나 소액 결제 등을 겨냥한 무역대금 결제 수단인 온라인 수출대금 결제서비스(KOPS)로 공공단체 부문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KOPS는 기존 은행송금 방식 대신 바이어 신용카드로 수출대금을 회수하는 서비스. 수출자는 선적과 동시에 5일 이내 대금이 입금되고 수입자는 카드결제 후 30일 이내 결제 가능하다.
작년 7월 본격 운영에 들어가 현재 총 1600여건, 200백만달러 상당의 결제가 이루어졌으며 이용 업체도 바이어 포함, 약 9000개사에 이른다. 작년 대비 결제액은 약 650% 성장했다. 바이어 부도나 대금지급 거절 시 언제든 수출보험 보상을 받을 수도 있다.
한전KDN(대표 전도봉)은 국가정책 IT 융합에 따른 신사업 추진 등의 성과를 인정받았다. 국가 전력IT 연구과제에 주도적으로 참여, 한국형 에너지관리시스템과 디지털 변전소, 송전 및 배전계통 IT 접목에 연구를 집중했다. 한전 홈페이지를 이용한 사이버 지점 운영, 고객 콜센터 등에서 1700만 고객의 다양한 민원을 신속·정확하게 처리해 왔다. 전력계통에서의 IT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지식경제부 사이버 안전센터 구축, 전자문서 보관 사업 등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코스콤은 증권시장과 증권회사 전산화를 위해 설립된 IT 전문회사로 증권선물시장과 증권선물산업의 선진화와 전자금융거래 활성화를 주도해 왔다. 증권선물시장 전산화와 증권선물회사업무 IT서비스, 증권선물시세정보 등 자본 시장에 필요한 모든 I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자통법 시행과 금융 글로벌화에 대비한 고부가 IT 서비스에 주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