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둘째 주에는 다양한 기업용 소프트웨어(SW)가 대거 출품됐다.
이들 제품은 양방향 영상합성 시스템, 전자구매 서비스 솔루션, 보이스 아카이빙 시스템 등 분야는 모두 다르지만 특정 업무를 할 때 적은 비용으로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돋보인다.
아이뮤직소프트의 ‘인터랙티브 영상합성 시스템’은 인터랙티브한(양방향) 영상합성으로 교육 및 게임, 이벤트 등에 활용할 수 있다. 하드웨어 의존도가 높은 기존 영상 시스템을 탈피해 전용 하드웨어를 설치하지 않고 영상 제작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 성능 또한 고가 하드웨어 장비에 뒤떨어지지 않는다. SW 방식으로 편리한 업그레이드 또한 제품의 큰 장점 중 하나다.
이피피에스는 ‘엡스-EPPS’로 국내 중소·중견기업 전용 전자구매 서비스 시장이 공략 대상이다. 기존 상위 대기업 위주로 형성돼 있는 전자구매 솔루션 시장에서 저렴한 초기투자와 월 비용으로 용이하게 전자구매를 도입할 수 있다. 업무의 공정성과 정확성, 그리고 업무프로세스의 단축과 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한다.
제이씨원은 ‘보이스 아카이버(VoiceArchiver)2.0’을 내놨다. 보험업계 텔레마케팅 센터별·대리점별로 구축돼 있는 다양한 녹취시스템에서 녹취파일을 지정된 시간에 자동으로 센터로 녹취파일을 전송한다. 그간 수동으로 DVD 등에 보관하는 방식에서 탈피한 것이다. 녹취파일을 중앙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온라인 QA 및 고객서비스가 가능해 주목받고 있다.
허정윤기자 jyhur@etnews.co.kr
◆아이뮤직소프트
아이뮤직소프트(대표 최두일 www.imusicsoft.co.kr)는 영상합성 기술을 응용해 양방향 화면을 구현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영상합성 시스템’을 출품했다.
이 제품은 크로마키를 이용해 영상을 합성할 때, 배경 영상과 피사체 간 양방향 화면을 구현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양방향으로 상호작용에 의한 영상합성 시스템을 구성하면 다양한 콘텐츠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살아 있는 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다.
어떤 종류의 일반 영상물도 깨끗하게 분할·합성할 수 있어 크로마키 장비 등 고가의 멀티미디어 편집·저작도구 구매에 소요되는 비용 문제와 촬영 장소의 제약 문제를 일거에 해결한다.
현재 몇몇 멀티미디어 편집·저작도구에서 크로마키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나, 범용성을 갖추지 못한데다가 매우 고가다. 따라서 이 시스템이 상용화되면 크로마키 장비 등 고가의 멀티미디어 편집·저작도구들을 대체해 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렴함과 콘텐츠 생산의 용이성 등의 이점이 있어 개인 영상장비로도 활용이 가능해 1인 또는 소규모의 스튜디오에서 활용이 가능해 인터넷 방송 등의 대중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인터뷰-최두일 사장
“인간의 동작에 반응하는 휴먼인터페이스 엔진을 탑재함으로써 배경 콘텐츠와 양방향 소통이 가능해져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최두일 아이뮤직소프트 사장은 “인터랙티브 영상합성 시스템은 복잡한 외부 컨트롤을 배재할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의 단가를 낮춰 영상의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며 “개인이나 비교적 영세한 중소업체가 도입하기 쉽고 부담이 적다”고 말했다.
최 사장은 기존 단순 영상합성 교육장비 시장을 대체하며 시장 진입이 용이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이 양방향 콘텐츠는 다양한 학습시스템에도 활용이 가능해 중소학원 등에 도입할 수 있어, 영상 장비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향후 아이뮤직소프트는 교육열이 높은 일본에 맞는 다양한 교육용 콘텐츠를 발굴, 적용해 일본시장 영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최 사장은 “기존 영상 합성 시스템에서 업그레이드된 것이 아니라 인터랙티브 엔진이 있는 시스템이라는 점을 적극 알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제이씨원
제이씨원(대표 신종호 www.jcone.co.kr)은 녹취파일 통합 아카이빙 솔루션인 ‘보이스아카이버(VoiceArchiver)2.0’을 출품했다.
이 제품은 보험업계 콜센터 센터별·대리점별로 분산돼 있는 이기종 녹취시스템의 녹취파일을 매일 자동으로 센터로 전송해 통합 관리한다. 센터에서는 신속하게 온라인 검색이 가능해 고객 분쟁에 대비할 수 있고 원격지 복제 서비스를 제공해 재난 복구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다.
보이스아카이버를 이용하면 지능형 에이전트인 ‘BK인터그레이터’를 통해 다양한 녹취시스템별 파일 인덱스를 추출, 센터전송 자동화가 가능하다.
녹취파일의 보존정책에 따라 자동으로 장기 보존 매체에 아카이빙을 하게 되고, 파일을 원격지 솔루션으로 자동 소산하도록 설정할 수 있으므로 수작업 없이 파일들을 통합해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다.
재난 복구를 위한 원격지 복제서비스도 가능하다. 대용량 메타데이터 통합검색기능으로 고객명, 주민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