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뒤에 침, 한약 등의 한방 치료에 자동차 보험이 적용된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 많지 않은 것 같다. 교통사고가 나면 일단 골절이나 내출혈 등을 검사하기 위해 병원에서 엑스레이, CT 등을 찍는 것은 반드시 거치는 과정이다. 그리고 수술이나 깁스 등의 처치가 필요한 경우에는 외과의사의 진료 내용을 준수해야 함은 당연하다.
교통사고 뒤에 한방 치료가 탁월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사례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근육이나 신경계통의 문제로 통증, 감각 이상, 운동 범위 제한이 발생하거나 지속될 때다. 물리 치료도 도움이 되지만 침과 한약 등을 사용한 치료의 효과는 매우 훌륭하다.
둘째, 사고 후에 발생하는 불면, 심리적 불안정, 가슴 떨림 등의 증상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사고 후에 이런 증상들이 개선되지 않으면 근육의 긴장을 불러와 통증이 지속되거나 재발한다. 심신의 긴장을 풀어주어 안정과 균형을 같이 맞춰주는 한의학적 치료를 겸하면 치료 기간을 단축하고 일상생활의 복귀를 이르게 할 수 있다.
셋째, 골절에 뼈가 붙는 과정을 돕고 통증을 줄이는 데 상당 부분 도움이 될 수 있다.
교통사고가 나면 충격에 의해 외상(外傷)도 입지만, 가벼운 사고임에도 몸이 놀란 것이 사그러들지 않아 오랫동안 통증이나 증상이 재발되는 경우가 많다. 따뜻한 목욕과 충분한 휴식으로 몸과 마음의 안정을 취하고 한의학적인 도움을 적극적으로 받아보는 것을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