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리버 딕플 D30에듀 vs 샤프 리얼딕세이 RD-CR3000
계속되는 불황과 심각한 취업난으로 영어 공부에 대한 열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영어 공부에서 전자사전은 필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휴대폰 등의 디지털기기가 대부분 전자사전 기능을 지원하고 있지만 학습에 최적화된 풍부한 어학 콘텐츠와 편리한 검색 기능은 전자사전을 따라갈 수 없다. 요즘에는 동영상 재생 등의 멀티미디어 기능을 바탕으로 토익이나 회화·수능 강의 등 탄탄한 무료 동영상 콘텐츠까지 풍성하게 제공하고 있다. 현재 국내 전자사전 시장은 카시오·샤프 등 일본업체가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한편, 레인콤·누리안·에이트리 등 국내 업체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는 모습이다.
레인콤 아이리버 딕플 D30 시리즈 중 ‘D30Edu’는 교육 특화용 모델로 유수 교육 콘텐츠업체와 제휴해 동영상 강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전은 콜린스 코빌드·YBM시사·두산동아 일본어·고려대학교 중국어 및 넥서스 차이니즈 등 총 82개가 탑재됐다. 109.22㎜(4.3인치)의 LCD를 채택했으며 30fps의 동영상을 지원한다. 노트북형 키패드를 탑재해 빠르고 정확한 자판 입력이 가능하며 필기 인식 기능도 지원한다. 마이크로 SD카드 슬롯을 지원해 대용량의 멀티미디어 자료도 담을 수 있다. 그 외에 PDF 뷰어 기능, FM 라디오, 음성 녹음 기능을 지원한다. 옥션 판매가 기준 25만2000원.
샤프전자 리얼딕세이 ‘RD-CR3000’은 에센스 영한·한영사전과 콜린스 코빌드 영영사전 등 영어사전 14권, 국어사전 3권, 일어사전 7권, 중국어사전 5권 등 총 72권의 사전 콘텐츠를 담았다. 또 ‘뉴토익 토마토 LC/RC’ ‘이지영 스크린 영어회화’ 등 1300여 강좌를 무료로 제공한다. 원어민 영어 회화 애니메이션으로 상황별 회화도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다. MP3플레이어, 동영상 재생 기능을 갖췄으며 음악을 들으면서 사전 검색도 가능하다. 16 대 9 와이드 110㎜(4.3인치) 컬러 터치스크린은 180도 회전이 가능해 돌려 접은 상태로 사용할 수 있다. 이 밖에 음성 녹음 기능이나 단어장·주소록·일정관리·단위 환산·환율 계산 등 다양한 부가기능도 갖췄다. 옥션 판매가 기준 21만5000원.
소비자의 시선
레인콤과 샤프 두 업체 제품에 대해 네티즌은 어떤 의견을 나타냈을까. 옥션의 쇼핑커뮤니티 ‘쇼핑맞짱’ 코너에서 두 제품에 대한 투표를 했다. 지난 3일부터 9일까지 진행된 옥션의 쇼핑맞짱에 총 2226명이 참여해 57%에 해당하는 1270명이 레인콤 아이리버 딕플을, 43%에 해당하는 956명이 샤프 리얼딕을 선택해 딕플이 다소 앞섰다.
디자인과 멀티미디어 기능에 중점을 둔 네티즌은 아이리버 딕플에 손을 들었다. “둘 다 기능적인 면에서는 비슷한 것 같다. 아이리버의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에 끌린다(아이디 komoda)” “강력한 컨버전스에 깔끔한 디자인이 최고다(아이디 rock)” “실제로 봤는데 깔끔한 디자인에 초소형 노트북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가격은 좀 비싸지만 디자인이 마음에 든다(아이디 jisun)”는 등의 의견이 있었다.
“아이리버 딕플을 사용하고 있는데 빠른 검색엔진에 깔끔한 디자인, 손안에 쏙 들어오는 크기, 우수한 사전 탑재 등 모든 면이 만족스럽다(아이디 kre이)”는 사용자 의견도 있었다. “MP3플레이어로 유명하다 보니 동영상이나 MP3·라디오 수신 등 음량 수준이 높을 것 같다(아이디 ham)”는 의견도 눈에 띄었다.
그 밖에도 “AS를 고려한다면 아이리버가 나은 것 같다. 예전에 사용하던 샤프 전자사전이 고장나 서비스센터에 갔는데 비용이 너무 비쌌던 기억이 있다(아이디 donk)”거나 “기능이나 디자인 면에서 훨씬 나은 것 같다. 일단 필기 인식 기능이 정말 마음에 든다. 한자 검색할 때 간편하게 찾을 수 있을 것 같다(아이디 omt7)”는 등 다양한 의견이 있었다.
샤프 제품에 표를 던진 네티즌은 샤프 전자사전의 명성을 높이 평가한 의견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개인적으로 샤프가 전자사전 중에는 으뜸인 것 같다(아이디 dhwlsgh1)” “전자사전은 아무래도 샤프가 명성이 있고 실용적인 면에서도 나은 것 같다(아이디 totalto)” “전자사전 하면 딱 떠오르는 브랜드가 샤프다. 기능이 다양하면서도 사용하기 쉽도록 설계된 사용자 중심의 전자사전이다(아이디 jyy4)”는 등 명성에 대한 신뢰가 강하게 나타났다.
또 “아이리버 딕플 제품은 다른 기능에 치중하느라 정작 중요한 사전 기능이 미약해 보인다. 그에 비해 샤프 리얼딕세이는 본래의 기능인 사전 기능에 충실해 보인다(아이디 whd)” “디자인이나 부가적인 부분에서는 아이리버 딕플이 더 나아 보이지만 사전 본연의 기능을 본다면 샤프가 낫다(아이디 ou)” “아이리버 딕플은 PMP처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학습을 위한다면 샤프가 더 잘 어울릴 듯하다. 가격 면에서도 샤프가 좀 더 저렴해서 끌린다(아이디 hui)”는 등 전자사전 본연의 기능 면에서는 샤프에 손을 들어준 의견이 많았다.
그 밖에 “화면이 180도 돌아가는 기능 자체가 사용하다 보면 상당히 편하다(아이디 nado)”는 등 180도 회전 스크린을 장점으로 언급한 의견도 많았다.
다음주에는 하이패스 단말기에 대한 네티즌 평가를 진행한다. 평가 모델은 서울통신기술 엠피온 SET-330과 아이트로닉스 아이패스 ITE-200이다. 오는 16일까지 옥션 쇼핑백과 홈페이지(review.auction.co.kr)를 방문해 투표에 참가할 수 있다. 투표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1000명에게 100옥션포인트를 지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