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상용서비스] 전시회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IPTV 추진 일지

 IPTV 상용 서비스 출범 기념식에는 별도의 전시회가 마련된다.

 상상이 현실로 이뤄지는 IPTV의 진면목을 볼 수 있는 기회다.

 IPTV가 열어젖히는 새로운 세상, ‘미디어 융합 시대의 미래’로 향하는 발걸음을 안내한다.

 ◇방송통신위원회=IPTV를 이용, 전자 여권과 세금 납부 등 민원 서비스는 물론이고 사이버 가정 학습과 연계된 양방향 교육, 실시간 교통 정보, 보건 의료 등 국민생활과 밀착된 세계 최고 수준의 공공서비스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멀티앵글서비스’도 공개된다. ‘멀티앵글서비스’로 IPTV 시청자는 대전시 합창단의 공연 실황을 본인이 원하는 각도에 따라 선택해 시청한다. 지휘자 영상을 선택하면 지휘자의 정면 보습을 보며 공연을 감상한다.

 ◇KT=집에서뿐만 아니라 이동 중에도 IPTV를 즐길 수 있는 모바일 IPTV를 체험할 수 있다. 와이브로 모바일 IPTV는 와이브로를 이용, PMP와 노트북PC, 휴대폰 등 휴대형 단말로도 IPTV(메가TV)와 동일한 콘텐츠를 이용한다. 향후에는 원격 시청 제어 등 다양한 유무선 연동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모바일 IPTV 외에 연동형 t커머스와 같은 최첨단 서비스를 공개한다. 리모컨으로 마우스를 움직이듯이 프로그램 시청 중에 궁금한 인물, 소품, 장소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상품구매까지 가능하다.

 ◇SK브로드밴드=‘브로드앤TV’ 양방향 광고는 시청자 참여를 자연스럽게 유도, 광고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CF 음악을 벨소리 다운로드로 연결, 상품을 고객에게 자연스럽게 노출한다.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신청을 하면 휴대폰으로 CF 벨소리를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주문형비디오(VoD) 서비스 중 드라마를 시청하다가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면 관련된 양방향 광고에 참여도 가능하다.

 ◇LG데이콤=myLGtv 자막 선택 서비스를 통해 프로그램 시청 중 원어를 들으며 영어 자막으로 학습할 수 있다. 또 정확한 이해를 위해 한글 자막을, 영어 듣기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자막 없이 시청도 가능하다.

 양방향 서비스 myPC 서비스는 IPTV 장점을 살려 PC 내부 콘텐츠를 TV에서 볼 수 있도록 한다.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어린이와 어르신도 PC 콘텐츠를 쉽게 TV에서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