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이버대학교(총장 김수지 www.iscu.ac.kr)가 특별상을 수상한 ‘컴퓨터 이해와 활용 실무’는 사례 중심 교육으로 컴퓨터 학습의 이해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춘 컴퓨터 학습 콘텐츠다. 가장 대중적인 소프트웨어인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셀 2007’과 프레젠테이션 도구인 ‘파워포인트 2007’을 업무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익히고 실습하는 데 도움이 된다.
누구나 한 번 배워 알고 있는 기초적인 프로그램 사용 방법을 지양한 것이 이 콘텐츠의 특징이다.
단순히 기능만을 익히는 것으로는 지루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장 업무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친숙한 문제 상황과 사례를 제시해 그에 대한 설명을 풀어나가는 방식으로 내용이 구성됐다. 학습을 지도하는 교수자도 실습 영상을 활용해 학습자의 실습을 유도할 수 있어 다양하고 고급스러운 실제 실무 사례를 전달할 수 있다.
모듈 방식으로 개발된 점도 이 콘텐츠의 장점이다. 단계별 학습내용을 모듈로 구성해 수강자는 자신의 능력에 맞게 독립적으로 자유롭게 선택해 수강할 수 있도록 했다. 과목 특성상 실습 강의가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강의 흐름에 문제가 없도록 유연하게 실습 강의를 배치했다. 또 모듈별로 나뉘어 개발돼 해당 교육기관에서 원하는 부분을 맞춰 활용할 수 있고 프로그램 버전이 바뀌더라도 신속하게 수정이 가능하다.
학교 측은 “이 프로그램은 앞으로 평생교육원이나 사회교육원 수강생, 기업 교육, 공공기관 교육, 사내 교육 등 다양한 교육 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