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BM원격교육연수원(대표 정영삼 www.ybmteachers.com)의 ‘쉽게 가르치는 교실영어’는 2010년부터 초등학교 3∼6학년 영어 수업을 영어로 진행하도록 하겠다는 교육기술과학부 정책 발표에 따라, 초등학교 교육현장의 요구를 반영해 기획된 콘텐츠다.
쉽게 가르치는 교실 영어는 현직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고, 이를 토대로 기획됐다.
기획안의 핵심은 네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초등학교 3∼6학년 교과서 내용을 기반으로 다양한 액티비티로 구성된 수업 지도안, 수업의 근거가 되는 영어 교수법, 교자재 등 실제 수업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자료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둘째로는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는 것이며, 셋째는 영어 원어민 교사와의 협력수업 시연을 통해 교사가 교실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사항을 확인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교실 영어에 대한 말하기 훈련을 할 수 있도록 녹음 기능을 통해 발화 연습 및 피드백 확인 기회를 제공도 핵심이다.
원고는 미국 초등학교 대체 교사로 2년간 활동한 14년 경력의 현직 교사가 집필했으며, 원어민 교사가 이론 및 시연강의를 진행해 공교육과 사교육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는 데 주력했다.
프로그램 운영 이후 영어 원어민 교사의 수업 진행에 필요한 교실 영어 표현도 많을 뿐만 아니라, 다양하고 창의적인 액티비티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다는 평가 등과 함께 영어 수업에 자신감을 쌓아주는 좋은 강좌라는 호평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