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 이러닝 지원센터(센터장 김상복 교수 on.gnu.ac.kr)의 ‘포트레이트 실기’는 인물 관련 영상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는 학습 콘텐츠로 경상대 정규 교과목을 이러닝 콘텐츠로 재구성한 것이다.
‘포트레이트 실기’는 카메라 기술의 발달로 셀 수 없이 많이 쏟아지는 인물 사진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영상의 종류와 사진의 기초적인 이론, 카메라와 장비, 렌즈, 빛과 필름 등 사진 영상과 관련된 기술과 인물사진의 시작, 호소력 있는 인물사진 등을 어떻게 찍을 수 있는지 등을 총 30강의 콘텐츠를 통해 자세히 소개했다. 이를 통해 사진과 영상이 이미지를 전달하는 매체로서 대중매체 안에서 어떻게 표현되고 새롭게 인식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특히 사진작가의 주관적 관점을 통해 인물사진이 대중문화와 어떻게 소통할 수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바닷가 모래사장 위에 놓인 그림자를 찍은 사진을 통해 사진작가가 포착한 인물의 마음과 현 상황을 서술하고 있다. 또 학습자에게는 개개인의 인물대상에 대한 독특한 개성을 사진으로 재현하는 창작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현재 ‘포트레이트 실기’는 부산지역 참여대학의 영상분야 특성화 지원차원에서 이 지역 내 참여대학 간 학점 상호인정을 위한 교류과목으로 활용되고 있다. 센터 측은 앞으로 강원, 전북, 충북 권역 등의 센터와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