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전화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인터넷전화 전용 단말기는 물론이고 관련 솔루션과 보안 장비도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국내에서 출시되는 인터넷전화 전용 단말기는 유선 전화 통화 품질에 버금가는 깨끗한 통화 품질을 보장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를 위해 잡음 제거 등의 기술을 적용해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또 사용자층에 맞춰 다양한 기능을 넣은 것도 돋보인다. 콜센터에서 사용하는 전화기는 콜센터 직원들의 편의성에 최대한 중점을 뒀다. 아이알링크와 같은 기업은 이 분야에 맞춰 특수 인터넷전화 단말을 개발하기도 했다.
인터넷전화를 위한 소프트웨어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인터넷전화는 별도의 단말기를 사용하는 하드웨어 방식뿐 아니라 PC에 프로그램을 설치함으로써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방식도 가능하다. 소프트웨어 방식은 비용절감을 할 수 있어 특히 인기를 얻고 있다.
인터넷전화는 인터넷망을 이용한 전화인만큼 인터넷을 통한 공격을 그대로 받는다. 유선전화와 달리 대량 스팸도 가능하며, 과금체계를 조작해 과금 회피 현상이 일어나는 것도 가능하다. 해당 기업의 이미지를 떨어뜨리기 위한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도 우려되는 부분이다. 이를 막기 위한 전용장비가 국내 기술로 개발되고 있다. 시큐아이닷컴은 한국정보보호진흥원으로부터 기술이전을 받았으며, 나우콤은 자체 기술로 제품을 개발하기도 했다.
문보경기자 okmu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