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나온 책]240여개 트렌드 키워드 소개 외

 ◇2009 트렌드 키워드=경제, 사회, 문화, 인물, 과학 분야의 최신 트렌드를 키워드로 소개한 책. 240여개의 트렌드 키워드가 소개된다. 경제분야에선 제3세계 국가의 물건이라도 제값 주고 구매하자는 공정무역을 비롯한 뇌 촬영 기술을 통해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 변화를 포착하는 뉴로마케팅이 꼽혔다. 사회 분야에선 긍정심리학, 데카르트마케팅, 라이프스타일드럭 등이, 문화분야에선 다크 투어리즘, 랑도네클럽, 마이크로트렌드 등이 키워드로 선정됐다. 각 키워드마다 적게는 다섯 문장, 많게는 두 쪽 정도의 설명을 붙이는 용어집 형태로 구성돼 있다. 김민주 지음, 미래의창 펴냄, 1만2000원.

 ◇세계 금융위기=부제는 ‘글로벌 동시 불황이 왔다’다. 세계 경제위기가 본격화하기 이전인 7월부터 경제지에 연재한 내용을 골자로 한 세계 금융 위기에 대한 분석서다. 현실인식은 지극히 비관적이다. 미국의 막대한 공적자금 투입 결정으로 고비를 넘겼다는 평가가 나오지만, 저자는 세계 각국의 구체적인 통계 숫자와 정보를 취합해 제2의 경제 쓰나미를 예고한다. 이번 위기는 단기간에 돌파할 수 있는 위기가 아니며, 자칫 대응하면 10년 불황으로 빠질 수 있다는 경고를 덧붙인다. 미국의 헤게모니 종언에 대해서도 논한다. 기네코 마사루·앤드류 드윗 지음, 이승녕 옮김, 지상사 펴냄, 9000원.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필드의 법칙=골프를 인생에 빗대 전하는 생존의 메시지. 필드는 우리의 삶과 경영의 무대다. 골프는 단순한 운동이 아니라, 고객과의 접촉을 통해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전략적인 운동이다. 골프의 라운드는 18홀이지만, 완벽한 라운드는 19홀에서 끝난다. 운동 후 클럽하우스나 식당에서 시간을 보내는 19홀은 비즈니스를 마무리하는 중요한 장소다. 비즈니스 골프에 필요한 지식은 물론 유용한 스킬과 팁도 전해준다. 필드의 생존법칙은 ‘방향 감각과 비전을 찾아라’ ‘고통을 이겨내는 힘을 길러라’ ‘자신의 능력을 갈고 닦아라’ ‘차별화할 수 있는 핵심 가치를 갖춰라’ 등이다. 김광호 지음, 펜하우스 펴냄, 1만2000원.

 ◇당신은 저작권 침해 중=일상에서 본인도 모르게 저작권을 침해하거나 자신이 만들어낸 저작물의 저작 권리를 빼앗긴다. 이 책은 음반, 출판, 영화, 드라마, 캐릭터, 게임, 광고, 방송 등에서 실무자에게 꼭 필요한 저작권의 피해 사례와 문제를 에피소드 형식으로 전한다. 법적 테두리 안에서 저작권을 악용해 권리만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으며 실수로 가져다 쓴 사진 한 장 때문에 벌금 500만원을 내야 할 때도 있다. 어려운 저작권 법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루고 있다. 오익재 지음, 성안당 펴냄, 1만2000원.

◇구리반지=이 책은 37년 전 사고무친의 미국 땅으로 이민을 떠났던 저자 김한규씨가 겪은 삶의 궤적을 담은 실화소설이다. 공항에서 구리반지 하나씩 나눠 끼고 조촐한 결혼식을 올린 뒤 미국으로 건너간 그는 치열한 노력으로 성공의 결실을 거뒀지만 암이라는 죽음의 그림자가 예고없이 다가 왔다. 2004년 암 말기선고 당시 3개월의 여생을 통보받았던 저자는 투병의 고통을 이겨내며 이 책을 펴냈다. ‘사랑’이라는 위대한 힘이 가져온 진정한 ‘인간의 길’의 의미를 한국의 독자들과 함께 하기 위해··· 김한규 지음, 마음향기 펴냄, 1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