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리포트]반크가 만든 웹 2.0사이트

[글로벌리포트]반크가 만든 웹 2.0사이트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가 웹 2.0을 이용해 만든 사이트는 2개가 있다.

 먼저, 국내에 거주하는 100만명의 외국인과 한국에 관심이 있는 전 세계 친한파 외국인을 하나로 이어주는 글로벌 친한파 네트워킹 사이트(chingu.prkorea.com)가 있다.

 이 사이트는 해외의 글로벌 인맥 구축 사이트로 유명한 마이스페이스·페이스북 등과 같은 형태로 프로그래밍돼 있다. 전 세계 친한파 인맥을 온라인에서 서로 연결해주는 방식으로 지구촌 친한파 인맥을 무한대로 확장해나갈 수 있는 방식이다.

 한국에 무관심했던 외국인들도 한국에 관심이 있는 친구와 교류해 자연스럽게 한국을 공유할 수 있게 된다. 가령 프랑스에서 김치를 좋아하는 프랑스인이 이 사이트에 가입하면 미국에서 김치를 좋아하는 미국인과 자연스럽게 교류하며 주변의 친구들까지 초청해 네트워크를 만들어 한국에 대한 관심을 높여나갈 수 있다.

 꿈 날개 프로젝트 사이트(wings.prkorea.com)는 해외로 출국하는 1000만명의 한국인을 한국 홍보대사로 만들자는 기획에서 만들어졌다. 수많은 한국의 젊은이가 인터넷 펜팔을 통해 외국인과 교류하고 있고 연간 약 1000만명에 달하는 한국인이 유학, 어학연수, 해외 취업을 거쳐 해외로 진출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

 이들이 한국의 역사, 문화, 영토에 대한 다양한 한국홍보자료를 확보할 수 있다면, 해외에서 한국의 국가 이미지를 높이는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해외 거주인들이 활동 후기를 사진, 동영상, 사연을 통해 웹상에서 공유, 확산시킬 수 있도록 했다. 캠페인 시작 5개월 만에 1500명 이상이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