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디지털대(총장 조백제 www.sdu.ac.kr)는 국내에서는 가장 많은 16개 학부, 26개 학과를 개설했다.
전공은 경영, 부동산, 교육, 상담심리 등 인문사회 계열과 컴퓨터공학, 디지털영상, 문예창작, 엔터테인먼트 경영학부 등 IT·문화예술 계열로 구분된다.
이 중에서 대학이 자랑하는 전공으로 국가자격증이나 상담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사회복지학부와 교육학부, 상담심리학부가 있다. 이들 학부는 자격증 취득 후 어린이집을 운영하거나 복지시설 등에 취업이 가능해 인기가 높다. 대표적으로 사회복지학부는 지난 2007년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에서 응시자 42%가 합격해, 전체평균 합격률(25%)을 상회하는 높은 합격률을 기록했다. 학부과정으로는 국내 최초로 설립된 상담심리학부는 청소년상담사와 독서치료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교내 ‘심리상담센터’를 이용해 대면상담, 온라인상담 실습을 받을 수 있다.
공인중개사나 감정평가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직장인 그리고 재테크 수단으로 부동산을 공부하려는 젊은층과 주부들이 늘어나면서 부동산학부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학년당 600명으로 부동산학과로는 국내 최대 규모다.
국내 최초로 사이버 TESOL 과정을 개설한 영어학부는 재학 중인 학생이 전공에 관계없이 관련 교과 과정만 이수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중국학부의 어린이 중국어 교사 양성 코스는 자격 취득 후 전국의 학원에서 인턴십을 거칠 수 있도록 시스템까지 마련돼 있다.
서울디지털대는 선진화된 시스템으로도 유명하다. 학생이 중도 탈락하지 않도록 입학부터 졸업까지 출석, 시험응시, 학사일정 등을 안내해주는 철저한 학사관리 시스템을 운용 중이다. 수업 중 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하면 바로 해결할 수 있도록 수업장애상담센터와 원격지원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수강했던 강의를 4년간 계속해서 학습할 수 있도록 반복수강 서비스도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