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주인공들과 함께 가는 유럽
류학용 지음, 에세이 펴냄.
10인의 역사 속 인물과 함께 유럽문명의 흥망성쇠를 체험하는 특별한 시간여행.
이 책은 저자가 지난 2001년부터 7년간 유럽에서 주재원 생활을 하며 직접 체험한 유럽 40여개국의 여행지를 10개 루트로 연결해 소개하고 있다. 특히 단순한 여행 경험담을 정리한 에세이가 아니라 유럽의 역사를 고대부터 근대까지 10개 시대로 구분하고 시대별로 선정한 역사 속 인물을 당시와 오늘의 여행 루트 속에서 설명한다.
기원전 1250년 트로이전쟁이 끝난 뒤 낙향하다가 포세이돈의 저주로 지중해에서 모험을 해야 했던 그리스의 영웅 오디세우스와 유럽문명의 뿌리인 헬레니즘을 체험하며 시작된 이 책은 한니발·시저·잔다르크·마리 앙투아네트 등 역사 속 인물들과 함께 파리에서 여행을 마무리한다.
저자는 헝가리·슬로바키아·독일 등 유럽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의 현지 직원들을 대상으로 ‘현지화의 필요성과 전략’ ‘유럽인들과 함께 일하기 위해 알아야 되는 상식’ 등을 교육하면서 이 책을 정리했다. 중학생과 초등학생인 두 자녀와 함께 여행하며 공부한 시대별 동서양의 역사적 주요사건을 소개하고 있기 때문에 여행 정보와 함께 유럽 지역의 역사와 상식까지 배울 수 있는 교양서기도 하다. 자녀와 함께 가족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이 책이 좋은 참고서가 될 수 있다. 2만원.